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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봄버> 개발일지 #2 - 전투 시스템 개발
[시리즈] <스펠봄버> 개발일지 · <스펠봄버> 개발일지 #1 - 신작 기획 <시스템 구성 및 프로토타입 개발>기본 게임에 대한 기획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바로 프로토타입 개발을 진행했고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면서 기본이 될 시스템과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점검했음.이 게임은 플레이어 캐릭터와 적이 동시에 움직이는 동시 턴으로 진행되는 구조인데공격이나 스킬 사용, 피격 등 역시 동시에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1회의 턴 내에서 실시간 처리가 필요했다.그래서 1회의 턴을 또 세부적인 단계로 나눌 필요가 있었고,1회의 턴을 이동 -> 일반 공격 -> 스킬 사용 -> 턴 종료의 단계로 진행되도록 설계함.<이동>기본적으로 모든 유닛은 상하좌우 네 방향으로 한 칸을 이동할 수 있다.프로토타입에서는 테스트를 위해 적 유닛이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는 형태로 개발하였음프로토타입 개발시에는 임시 데이터로 가중치 확률을 처리하였고 이후에는 몬스터의 성향과 지능이라는 데이터로 변경하였음.몬스터의 성향이 공격적이면 플레이어에게 다가올 확률이 높도록 설정했고지능이 높은 경우 맵에 배치된 함정을 회피할 확률이 높도록 설정했다.그래서 공격적이고 지능이 낮으면 최단 거리로 다가오는 형태가 됨<일반 공격>이동시 플레이어와 몬스터가 동시에 같은 위치에 도달 하는 경우에 대한 처리가 필요했다.이 경우에는 일반 공격을 하도록 개발했고 해당 내용에는 두 가지 케이스가 있었음.1. 서로의 현재 좌표로 이동하려고 하는 경우해당 케이스의 경우는 서로 일반 공격으로 공격하도록 처리를 하였다.2. 같은 타일에 동시에 진입하려 하는 경우이 경우는 내부적으로 주사위를 굴려 확률로 결정하도록 하였고,결과에 따라 유닛 하나는 이동, 남은 하나는 대기 후에 일반 공격을 하도록 처리하였다.<스킬 사용>스킬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1회의 턴 안에서 마지막 단계에 사용을 한다.이동 시 마다 턴이 감소하고 사용 턴이 되면 자동으로 스킬을 사용하며, 시전자를 기준으로 지정된 범위에 시전이 되는 구조임.스킬 범위, 효과, 사용 턴 등을 고려하여 콤보를 구성하거나 다양한 범위를 커버 할 수 있다.<오브젝트 상호작용>지형지물, 함정 등 맵에 배치되는 다양한 오브젝트가 있는데,이 오브젝트들과 유닛들이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음.위의 예시는 물웅덩이 인데 밟으면 젖음 상태가 되고, 전기 속성 스킬의 경우 전도되어 연결된 웅덩이에 위치한 모든 유닛에 데미지를 주기도 함.물웅덩이 안에서 전기 스킬을 사용하면 본인도 데미지를 입을 수 있다.그 외에도 여러가지를 개발하고 있음.--------------------------------------------------------------------이번 프로젝트는 낮은 피로도, 선택의 재미, 전략적 재미 등에 초점을 맞춰서 개발하고 있다.의도적으로 제약을 주어서 기획을 진행 했는데, 이런 부분이 게임의 특징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음.여기까지 읽어줘서 정말 고맙고 모두 건강 잘 챙기길 바람~
작성자 : Boofer고정닉
잠수교 진짜 문제점은 컨셉자체가 개구라라는거임
잠수교 관련 논란인데,크랩에서 마치 안전성만이 문제인것 처럼 다뤄서진짜 문제는 컨셉자체가 공간감이 실 수치랑 다르다는 거임우선 익히본 우리 핑크돌이 당선작을 보자똥양인이라곤 없는 아름다운 핑크다리 갓양인들만 세워도 위로 공간감이 엄청나다먼저, 교량에 대한 건설 설계 지침을 알고 가자 (최소한의 기준을 알고 가야지) *설계공모지침서에는 계획홍수위 16.1m 아래 고정 설치물 최소화로 제시됨하천 설계지침을 보면, 하천에 구조물을 설치할때는 계획홍수위 보다 여유고를 2m이상 확보해야한다고 한다 (계획홍수량 10,000m3/sec이상)잠수교는 따라서 계획홍수위 16.1m + 2.0m = 18.1m 위로 구조물을 설치해야한다.반면, 우리 대단하신 건축가님께서는 지 ㅈ대로 핑크다리 최저높이를 과거 최고홍수위에 맞춰서 13.7m에 두셨다고 한다. (???왜??)잉??? 왜 님 맘대로 계획함???(놀랍게도 위 사진은 심사에서 직접 발표한 내용이다)일단 알겟음 일단 모른척 넘어가주자, 그럼 핑크다리는 길고 긴 잠수교 어디에 둘거라는걸까? 아래와 같이 29번 교각~37 교각사이 2층 데크를 설치하신단다.이해를 위해, #37교각을 단면도를 보자건축가님께서 ㅈ대로 그리신걸 단면도에 올려보면? ( 참고로 핑크핑크 다리는 두께 1m로 가정, 위 공간감은 2.5m로 가정하자)놀랍게도??? 지 ㅈ대로 적용한 기준에 맞추어도 움파룸파가 아닌이상 지날 수 없는 높이다. 설계지침에 맞추어 다시 적용하면 반포대교와 맞닿는다. (애초에 반포대교 교각이 18.1m보다 낮다)따라서, 처음에 제시된 당선작의 그럴듯한 핑크핑크 다리 컨셉아트는 허구가 된다.컨셉아트의 상부 공간감이 전혀 맞지 않으니 우리가 본 사진과 동영상의 컨셉 아트자체가 허상이라는 뜻이다....(안전문제 쉴드치던 친구들이 컨셉아트는 원래 디자인만 보는거란다,,, 근데 이젠 그것마저 볼 것이 없다)다시캐드로 당선작과 실제 수치를 반영한 캐드를 비교해보자공모 당선작 (좌) 캐드모델링(우) ...뭘보고, 디자인 평가를 한걸까...???? 그럼 이딴게 어떻게 심사위원들의 크리틱을 통과했을까???그렇다, 안되는건 없다고 하신다.놀랍게도 해당 공모전은 전문가인 토목전문가가 0명 포함된 전체 구성원이 건축사로만 구성되었다.(일부 심사위원들도 비전문분야라 그런지 조심스러움을 강조하고, 투표에 당선작 없음을 넣어달라고 요청했지만 절차상 문제로 묵살된 듯하다)해당 심사과정은 프로젝트 서울 유튜브에 올라와 있으니, 저혈압환자에게는 직접 보길 권장한다.크랩보고, 심사위원은 전문가가 아니냐는 둥 너뭐돼 시전하는 애들 있는데,참고로 인터뷰하신 분은 토목구조기술사이고, 잠수교와 같은 교량은 토목구조물이라, 건축사는 전문가가 아니다. (출처 유튜브 돌종 구조기술사 채널)https://youtu.be/RLMjpRQYKqs
작성자 : 도미갤러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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