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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로켓이 붉은 연기를 뿜은 이유
이번에 중국이 쏜 우주선은 창정 2C형으로 쓰촨성 시창 위성 발사센터에서 쐈다가 로켓 잔해가 떨어진 사건이 있었는데왜 우주선에서 주황/빨강 연기가 발생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그 이유는 창정2C가 연료로 하이드라진 (정확히 말하자면 비대칭디메틸히드라진 UDMH), 산화재로 사산화이질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사산화이질소는 매우 강력한 산화재로 엄청난 독성과 부식성을 가지며 위와 같이 실온에서는 붉은색을 띈다는 특성이 있다.연료로 쓰는 하이드라진 역시 강력한 부식성을 가지며 엄청난 독성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취급에 유의해야한다.예를들어 우주왕복선의 궤도기동엔진 역시 모노메틸하이드라진과 사산화이질소를 사용했는데 덕분에 착륙 후에는 저렇게 거대한 팬을 이용해서 혹시 모르게 우주왕복선에 남아있을 독성 물질들이 사라질 때 까지 환풍을 시킨 뒤 지상 정비인원들이 우주인들을 내리고 기체를 정비해야 했으며중국의 실크웜 미사일은 사산화이질소에 질산을 섞은 AK20F 적연질산을 산화제로 사용해, 발사시 운용인원들이 모두 방독면과 화생방 방호의를 입어야 했을 정도로 유독했다.그럼 유독한거 알면서도 중국은 왜 주구장창 독성 물질들을 연료와 산화재로 사용했을까?먼저 사산화이질소와 하이드라진은 굉장히 궁합이 좋아서, 서로가 서로를 접촉하면 자동으로 불이 붙는다. 그렇기에 엔진 구조를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없기에 엔진 개발이 쉽고, 설렁 발사 중 엔진결함으로 연소가 취소된다 할지라도 재점화 역시 쉽기 때문에 임무 지속이 간편하다.두번째로 하이드라진은 물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실온에서 액체 상태이며 사산화이질소 역시 하이드라진만큼은 아니지만 액체화가 쉽기 때문에 (끓는점이 21도다) 보관이 매우 편리하다.또, 공산권 국가들의 미사일 개발 과정을 살펴봤을 때, 초창기 소련은 독일의 V2 로켓을 그대로 카피하면서 알코올+액화산소 엔진을 그대로 사용했고 취급이 까다로운 액화산소를 야전에서 사용하기에는 힘들다는 것을 깨닫고 취급이 간편한 사산화이질소와 적연질산을 산화제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경향은 공산권 국가 전체에 퍼지게 된다.소련의 스커드 미사일부터 시작해 중국의 실크웜, 북한의 노동과 은하 미사일 등 역시 사산화이질소와 적연질산을 산화제로 활용하고 있으므로 오래전에 개발한 창정2가 오랬동안 검증된 하이드라진+사산화이질소를 사용하는 것은 놀랍지 않다.어쨌든 이러한 이유로 중국 로켓이 왜 붉은 연기를 뿜으며 떨어진 이유를 알 수 있었다.여러분들이 중국에 갈 일이 있으면, 특히 네이멍구자치구 아라산맹/쓰촨성 량산 이족 자치주 몐닝현/산시성 신저우시 커란현/하이난성 원창시 룽로우진 인근을 여행할 일이 있으면, 그리고 혹시라도 갔는데 하늘에서 빨갛고 노란 연기를 내뿜는 로켓이 떨어지고 있으면, 바람 부는 방향으로 최대한 달려라.몸에 해로우니까.
작성자 : 대한민국인디언고정닉
Archmage? 개발일지 1
목표는 하데스 같은 게임 진행 방식에 디아블로의 아이템 시스템을 넣은 게임을 만드는것.사실 하데스 같은 게임 진행 방식을 생각하고 만든것은 아니다.다만 디아블로의 아이템 시스템을 만들어 보고 싶었고 만들고 있는 중 우연히 하데스를 해봤다가 너무 재미있어서 이게 개발에 조금 영향을 주긴했다.원래는 절차형 생성 던전으로 진행하고 있었지만 이게 내가 원하는 전투의 느낌을 만들수 없는것 같아서 계속 고민하는 중이였다.그래서 이렇게 생긴 공간에서 전투가 이루어지고 전투가 끝나면 출구를 통해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식으로 진행을 결정하였다.하지만 이 진행방식의 개발은 조금 미루었다.아직 내가 원하는 아이템과 몬스터가 만들어 지지 않았기 때문이다.이 게임의 특징은 오로지 마법만 사용 가능하다. 나중에 검사스타일의 마검사나 마법화살을 쏘는 레인저 같은 캐릭도 추가 하겠지만 일단은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이 메인이다.일단 메인 캐릭터가 사용할 화염 마법 10종중 7종을 만들었다.이왕 만드는김에 냉기랑 번개도 조금 생각해 보았다.진부한 이름이지만 어쩔수 없다. 이것말고는 마법을 이름만으로 특징을 생각나게 할 만한 작명센스는 나에게는 없다.마법만을 사용하는 게임인데 마법이 너무 적은것 아님??? 이라고 따지면 할말 없지만 마법 7개도 간신히 만들었다.왜? 마법마다 추후에 적을 마나석 아이템으로 마법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지금 현재 만든것만 각 마법당 4개의 마나석이 존재하고 마나석은 장비창에 총 6개를 장착 할 수 있다.(현재는)그리고 이 마나석들을 한마법에 몰빵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마나석들은 마법을 변형시킨다.... 그리고 내가 이거 만들다가 죽다 살아 났다... 머리카락은 죽었다....그리고 앞으로 더 만들어야 ㅎ따라하는 접두어의 마나석을 장착후 변한 점화 마법세갈레의 접두어 마나석을 장착후 변한 불덩이 마법거대한의 접두어 마나석을 장착후 변한 화염벽과 소각 마법파편의 접두어 마나석과 가속의 접두어 마나석을 장착후 변한 운석 마법게임내 등장할 마나석 아이템 들이다.이런식으로 마나석은 마법을 변형시키고 디아블로 아이템 시스템처럼 랜덤한 옵션들을 가진다.아이템에 등급이 존재하여 등급따라 그리고 종류에 따라 옵션을 가질수 있는 수와, 옵션의 수치가 결정된다.예들들어 마나석은 모든 옵션중 랜덤으로, 무기는 마법피해관련 옵션을... 등등일단 7종이지만 마법도 만들었고, 종류도 부족하지만 아이템도 만들었고,그리고 스토리상 제일 처음 조우하게될 거미가족을 만들었다.몇개 복불도 있지만 그래도 8종 만들었다.그리고 이것들 한마리 넣고 마법 하나 쏘아보고 하는 테스트가 너무 지루해서만든 마법과 아이템과 몬스터간의 밸런스 테스트를 위해 생존? 디펜스? 같은 게임 모드를 만들었다.https://youtu.be/kRsai2gNrYE일주일전에 했던 테스트 영상... 지금은 아라크네의 스킬을 조금 변경하였다.캐릭터 모델은 예전에 내가 뭐에 홀렸는지 에셋스토어에서 할인하던거 지른후 처박혀 있던거 꺼냈다.캐릭터 모델이 몇개 들어 있는 번들이었는데 내가 뭐때문에 질렀는지 지금도 내가 궁금하다... 뭐 이왕 지른거기에 이거들로 스토리 짜고 있다.그리고 이것을 나 혼자만 테스트 해서 데이타를 얻기가 좀 힘들다 싶어 데모를 만들어 스토브에 올렸다.해보고 자잘한 조언같은것도 괜찮으니 댓글 남겨주면 매우 감사할것 같다.Archmage? | STOVE 스토어 (onstove.com)여튼 시스템은 어느정도 만들어 진것 같다.이제 마법 만들고 아이템 만들고 던전 만드고 노가다의 시간만 남았다....아 UI는 계속 고민중이다... 일단 예전에 간단히 만들었던 UI를 넣었긴했는데 나중에 반드시 바꿀거다.첫 일지라 좀 길었는데 아마 다음 일지부터는 이렇게 길지 않을것 같다.다음 일지는 언데드들 가족들과 나머지 화염마법 3종이 완성되면 다시 찾아오겠다.다들 매일매일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기를
작성자 : 바포메트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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