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션 베이커: 성 노동자 좋은 이유 ..jpg
'Anora' might be the movie of the year. Sean Baker hopes it changes some things - ABC News (go.com)Sean Baker Talks 'Red Rocket,' 'Bye Bye Bye,' Portraying Sex Work (elle.com)'Anora' might be the movie of the year. Sean Baker hopes it changes some things - ABC News (go.com)기자:니 작품들을 보면 영화의 중심이든주변이든 항상 성 노동자 여성들의 모습이 나와매춘부 스트리퍼 등등 많은 종류의 성 산업 여자들이등장 하는데 어떻게 이쪽 계통에 관심 가지게 된거임?션 베이커:본격적으로 창녀 시장에 뛰어들어서그 여자들의 삶을 실제로 보고 느끼고 소통 하면서이 사람들을 중심으로 영화를 만들어야겠다마음 먹었던건 '스타렛' 부터 였어'Four Letter Words'로 첫 장편 영화를 찍었을때만 해도난 인생에 그렇게 굴곡도 없었고 별로 세상을다채롭게 바라볼 생각도 없었던 교외 뜨내기 였지다이 하드 같은 그런 영화 만드는게 꿈이였음그러다가 마약을 접하게 됐고 이게 내 인생은 물론세상을 바라보는 시야 까지 완전히 바꿔 놨어약쟁이로 살게 되니까 친구들도 다 떠나고인맥도 다 사라지고 사회적으로 손절 당해서같이 뉴욕대 영화 학교 다녔던 친구들이예 들어 토트 필립스 이런 애들은저만치 앞장 서서 벌써 그것도 그 할리우드에서첫번째 영화 만들고 이러는 동안난 약에 쩔어서 길바닥에서 살거나 인생의 낙도목적도 없이 닥치는대로 살았던 시기가 있었어이때 소위 사회의 밑바닥 (bottom line) 이라고 분류 되는군상들과 많이 어울리게 됐었지불체자 창녀 외노자 약쟁이 등등그떄의 경험으로 냈던게 초기 2작품임그러다가 스타렛 부터 이제 창녀들을 소재로찍기 시작 했는데 사실 그 '밑바닥' 이라는 양반들 중에서도성 노동자 외에 다른 카테고리들은주류 문화계에서 엄청나게 많이 다루잖아?불체자 약쟁이 외노자 들에 대한 슬프고 아름답고멋지고 훌륭한 작품들은 많지만그 카테고리들을 다 합친거 보다 숫자가 많고당장 지금 길에 나가도 우루루 서 있는창녀들에 대한 이야기는 의외로 잘 없거든우리 생활에 이렇게 가까이 있으면서현실에 발 붙이고 사는 규모가 이렇게 큰 집단의존재를 모두가 다 아는데도철저히 그들이 존재 하지 앟는 양눈 가리고 아웅 하고 살아가는 세상의 모습이 꽤나 흥미롭게 느껴졌어게다가 이쪽 산업에 종사 하는 사람들과 실제로친구가 되기도 하면서 정말 흥미롭고신선하고 재밌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음그야말로 현실 속 영화 같은 인생들 천지지작품 만드는데 이보다 더 다양한 소재가가득한 보물 같은 곳이 어딨어?그 생각에서 시작 된거 같아솔직히 말해서난 매춘은 불법으로 규정 하면 안 된다고 봐개개인이 스스로의 몸을 어떻게 하느냐는순전히 개인의 권리고 자유야물론 그렇다고 이걸 거창하게 주장 하면서전면에 나서서 운동 할 생각 같은건 없고내 영화들을 통해서 그런 시선을 충분히 드러냈다고 여김그러면서도 마치 설교 하는 듯한 내용은 아니여야 하지시대가 이렇게나 바뀌었는데도 우리가 여전히창녀들을 부정적으로 보는건 이 사회가 너무나 오랫동안그런 편견을 가지게 만들어왔고 거기에 맞춰서 우리가 커왔기 때문임오히려 나라 자체가 점점 더 청교도적 분위기로 가면서그게 더 심해지는거 같아난 이런 잘못된 꺼풀들을 최대한 조심스럽게 천천히영화 1편 한편에 걸쳐서 하나씩 더 더 벗겨 내고 싶어관객들에게 이 성 노동자들도 우리와 같은 인간 이라는걸 되새기게 하고더 나아가서 그들에게 공감 동감 연민도 느낄 수 있게 말임그렇기 떄문에 난 작품 마다 내 영화가일종의 회색 지대로 보이도록 노력해보편적인 흑과백의 시선으로 찍자면야 나도 눈 감고도 영화 뽑을 수 있어 근데 그딴건 의미도 없고 관심도 없어 인생이 으레 다 그렇듯이한 인간이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것에는별의별 이유가 다 있고 어떤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에도오만가지 사정이 다 있는거야그걸 흑색 백색 단순 논리로만 판단 할 수 있을까?삶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시선도 복잡하고 다양해야해순수한 영웅 같은 인물만 보여주는 작품에게서는이제 더이상 배울게 없어진 시대임현실을 다루지 않는게 난 정직하지 않다고 느껴져기:올해의 영화로 가장 기대 받고 있는아노라 이 작품이 칸에서 상을 받았어황금 종려상 이라는 최고의 영예를 안으면서했던 수상 소감이"이 영광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성 노동자들에게 바칩니다!" 였지그리고 이 아노라는 지난 경력 내내철저하게 비주류 인디 영화계에서 활동 하면서주류와 거리를 두던 언더그라운드의 니를메인스트림으로 아주 위험할 정도로 가까이 끌어올렸음할리우드와 극단적인 대척점에 있던 니를 말이야플로리다 프로젝트의 가난과 그늘은 디즈니 월드의 밑 이였고이번 아노라도 마이키 매디슨의매춘 행위만이 영화 내에서 일어나는 비극인게 아니야러시아 독재자 (올리가르히)에 의해서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하는 부하들의 거래 행위도 마찬가지로 비극으로 다뤄지고 있어베:이걸 뭐 굳이"이게 나의 현대 후기 자본주의 (Late stage Capitalism)현실에 관한 웅대하고 장엄한 성명서다!"이러면 나도 너무 인위적으로 느껴지고 오글거리긴 한데난 늘상 분명히 존재 하지만 사람들이 이 악물고어떻게든 보지 않으려는 군상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사람임 물론 그렇다고 내가 무슨그들의 고통과 인생사 하나하나를 다 이해 할 수 있다는오만한 생각은 아니야 그런 삶을 살지 않고서야그건 온전히 알 수 있는게 아니지다만 지난 30여년간 인디 영화 제작자로 살면서아까 말했듯 나름 밑바닥도 쳐 본 사람 이고집세도 못 낼 만큼 위태롭게 지내 보기도 했어기:이 아노라는 어떻게 구상 한거야?베:예전부터 브라이튼 해변을 중심으로 한작품을 찍을려고 준비 중 이였는데이런 아이디어도 있었음내 영화에 항상 나오는 배우 카라글리안 이랑러시아 조폭들간의 브로맨스를 다룬 영화를 찍어보자는대화도 했었는데 이건 안 하길 잘했제 ㅋㅋㅋㅋㅋ아무튼 어느날 연인 에게 버림 받고 인질 까지 잡혀 버렸다는한 여성의 이야기를 듣게 됐는데여기서 뙇 삘이 오길래 구체적으로 작업 시작 한거임난 보통 각본 완성 되기 전에 일단배우 부터 뽑는 편인데보리소프 매디슨 아이델슈타인 모두 진작 캐스팅 해놨지마이키 매디슨 같은 경우는 확정 하는데 애를 좀 먹었어투자자들이 좀 애매하게 굴었거든난 처음에 스크림 에서 이 여배우 처음 보고바로 이거다! 싶어서 그때부터 주인공으로 확신 했음나중에 타란티노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에도나왔다는걸 알아서 찾아봤는데원어할의 마지막 그 몇분은 마이키가 다 훔쳤다고 생각해어쨌든 난 그랬는데 쩐주들은 자꾸"알겠는데 쟤 말고 또 누구 없농?" 이러길래무조건 이 배우 여야만 한다고 고집 했음아노라 촬영을 위해서 영감을 얻은 작품은펠햄 123프렌치 커넥션경멸밤피로스 레스보스 (레즈비언)이 4개의 작품들의 독보적인 색감과 화면에 많은영향을 받았어 아노라도 내용은 현대를 다루지만마치 한 1974년도에 촬영 된거 처럼 보이길 원했거든내 영화가 아카데미에 이름 오르내려서 가장 기쁜 점은이런 기류가 영화계에 더 다양하고 새롭고 신선한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야주류 할리우드 자본들에게 비록 소규모 영화예술 영화 일지라도 대형 극장에 걸 수 있고거대한 흥행을 할 수 있고 오스카에 오르내릴수 있다는걸설득 시킬 수 있었으면 함..
작성자 : 3dd고정닉
"요즘에 누가 영화관 가요"…'업계 1위' CGV 결국...jpg
안녕하세요. 제가 먼저 질문 하나 드릴게요. 앵커께서는 최근 언제 극장 가서 영화를 좀 보셨나요? 작년 추석 때 봤던 베테랑 2였던 것 같습니다. 저 사실 영화를 되게 좋아하기는 하는데 요즘은 집에서 OTT로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아요.저도 극장 가서 영화 본 지가 꽤 오래됐는데요. 저희만 그런 게 아닌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런 것 같은데요.바로 넷플릭스 같은 OTT 등장으로 사람들이 영화관을 잘 가지 않으면서 결국 업계 1위, 국내 최대 영화관인 CJ CGV가 희망퇴직을 단행하게 됐습니다.희망퇴직은 근속 7년 이상 대리급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이번 조치로 본사와 현장근무 직원을 포함해서 약 80명이 회사를 떠났습니다.퇴직자에게는 연차에 따라 월 기본급 100% 이상의 위로금이 지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희망퇴직을 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다들 기억하실 텐데요. 코로나 때 거리두기 한다고 영화관 좌석 몇 칸 띄어 앉기 하기도 하고 아예 못 갈 때도 있었고, 그런 시절이 있었잖아요.당시 영화산업이 거의 안 됐을 때죠.개봉하는 영화가 손에 꼽을 정도였습니다.그때도 CGV가 희망퇴직을 단행했는데요. 이번이 2021년 2월 이후에 4년 만에 하는 희망퇴직입니다.4년 만에 또 인력 감축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는 것은 코로나 때만큼이나 힘들다는 거잖아요. 그럼 상황이 얼마나 안 좋은 겁니까?지금 보시는 이 그래프가 바로 CGV 주가 그래프인데요.어제 기준으로 5천 원이 채 안됩니다.과거 한때 14만 원대까지 갔던 게 대폭락을 한 겁니다.CGV 희망퇴직의 주요 배경, OTT시장 확대와 극장관객 감소를 들 수가 있겠죠.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영화관 총 관객 수는 1억 2천300만 명, 매출액은 1조 1천900억 원으로 팬데믹 이전 대비 각각 56%, 65% 정도에 그쳤습니다.그렇다면 원인이 됐던 OTT는 상황이 어떠냐, CGV 부진은 OTT 플랫폼의 성장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넷플릭스 등 4개 OTT의 국내 매출 합계는 2019년 3천억 원에서 2023년 1조 4천400억 원으로 급증했습니다.지난해 한 해로만 따져도 한국 극장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5.5% 감소했지만, OTT 시장은 11% 성장했습니다.CGV는 해외법인 실적과 자회사로 편입된 CJ 올리브 네트웍스 덕을 빼고 국내 사업만 놓고 보면, 76억 원 적자를 본 상황인데요.코로나 시작 직전인 2019년 752억 원 흑자 때와 비교하면 차이가 엄청 큽니다.또 소비자들이 가장 하시고 싶은 말 바로 티켓 가격이겠죠.티켓 가격 상승도 관객 감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코로나 이전에 8천 원에서 1만 원이었던 영화표 가격이 현재는 1만 5천 원까지 올랐습니다.사실 OTT구독료가 영화 한 편 티켓값과 비슷합니다.여기에 팝콘이랑 오징어버터구이 나초, 콜라 좀 사서 먹는다고 하면 1인당 평균 3만 원 넘게 돈 쓰게 됩니다."이럴 바에 집에서 누워서 넷플릭스나 보지"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게 현실이라는 거죠.이렇게 되면서 사실 극장에 걸 영화도 넷플릭스로 가는 게 현실이고요.실제로 주요 투자배급사들도 지갑을 닫는 모습입니다.순 제작비 30억 원 이상 해당하는 상업영화에 5대 투자배급사가 투자해 개봉할 영화가 올해 고작 10편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짚어주신 것처럼 영화관들 이 점점 다 어려워지니까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대책도 내놓고 있다고요?과거에는 단순히 고급화 전략으로만 쓰였는데요.보시다시피 최근에는 소규모 영화관에서부터 대형 극장의 룸 형태로 만들어진 극장 속 극장까지 더 다양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이 또한 OTT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일반 극장보다는 편하게 보되, 집보다는 좋은 퀄리티를 내세워서 대중의 마음을 끌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아예 이렇게 대관 파티룸을 영화관 형태로 꾸민 영화관도 있는데요.상영작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예를 들어 와인 관련 영화를 상영하면서 소믈리에와 함께 영화를 보고 와인을 마시고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또 일찍이 특별 상영관으로 고급화 전략을 펼쳐왔던 대형 극장들도 프라이빗 상영관을 다각화하고 있는데요.일반 관객들과 분리된 개별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게 특별함도 더했습니다.
작성자 : 빌애크먼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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