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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선으로 항공모함 만들기
[시리즈] 소련 · 소련 해군의 강습상륙함 이야기 · 소련 해군의 상륙전 이야기 · Tu-128: 분명 시작은 좋았는데 · Tu-128: 존나 크니까 존나 멀리 날거야 · Tu-128: 땅은 넓고 빈틈은 많다 · 소련의 정신나간 잠수상륙함 이야기-후편 · 소련의 정신나간 잠수상륙함 이야기-전편 · 소련이 정찰기 만들다 망하는 이야기 · 소련이 정찰기 만들다 때려치우는 이야기 · 이란이 소련 영공침범하는 이야기 장애물은 다름아닌 소련 해군 수뇌부간의 갈등이었다. 원래 프로젝트 11780(이하 헤르손급)은 Yak-38의 운용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Ka-27PL같은 대잠헬기의 운용 또한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소련 해군은 그냥 배수량을 늘리고 비행갑판을 설치한 이반 고로프급을 원했지 모스크바급과 키예프급을 섞어놓은듯한 함선을 가지고 싶진 않았다. 하지만 설계과정에서 당시 소련의 국방장관이던 드미트리 우스타노프 원수의 요구에 따라, 헤르손급은 강제로 모스크바급처럼 ASW(대잠수함전)을 수행하도록 강요받았다. 뭐...이러한 요구가 완전히 말도안되는건 아니었다. 헤르손급 이전에, Project 10200이라 불린 경항모 겸 헬기모함 겸 강습상륙함 겸 항공모함 계획이 있었다. 1970년대, 소련 해군의 (이상적인)대잠전략은 다수의 대잠헬기를 운용하는 모스크바급 항공-대잠순양함의 지시 하에 크레스타급/카라급 대잠순양함과 카닌/카신급 대잠구축함이 짝을 이뤄 미해군의 SSBN을 핵어뢰로 때려잡는 것이었으나 소련 대잠수함전 전대의 기함 역할인 모스크바급이 실전에서 써먹기엔 영 아닌...물건이었다 일단 소련 해군은 몇십년전 어느 이웃나라가 제작한 세계최초의 유일무이한 항공전함이자 산업 폐기물처럼 배 앞부분에서는 함포와 미사일로 통상적인 작전을 수행하고 배 후미에는 항공갑판을 설치해 대잠헬기를 운용하는 만능 순양함을 만들겠다는 비범한 계획을 세웠는데, 이것때문에 안그래도 반으로 갈라져서 좁아터진 선체에다 최대한 많은 대잠헬기들을 탑재하기 위해서 배 후미를 잡아늘린 결과, 함형 자체가 미국의 사우스다코타급마냥 짧고 뚱뚱해졌다. 결국 이런 못생긴 함형 때문에 능파성이 떨어져서 분명 분류상으로는 순양함인데 파도만 만났다 하면 구축함보다 심하게 흔들거렸고, 시스테이트 5 (황천 5급)이상이면 헬기운용이 불가능했다 근데 5급이 쎈거냐? 난 해군 안가봐서 몰루 게다가 기관부도 문제가 있어서 장착된 45,000마력짜리 증기터빈 2기가 출력이 딸렸던 탓에 항해성도 안좋은데 최고속도까지 28.5노트(53km/h)로 다른 함선들(30노트)에 비해 느렸고, 증기터빈의 특성상 가감속까지 느려터져서 유기적인 작전이 힘들었다. 결론적으로 소련 해군은 이걸 단 2척만 뽑고 내다버렸다... 그리고 1973~1974년, 소련의 국방연구소는 복합 대잠 시스템(КПЛС)를 구축하기 위해 모스크바급같은 산업폐기물 말고 다량의 대잠헬기를 탑재해 광범위한 해역에서 동시에 작전을 수행하는 보조 헬리콥터 모함의 건조를 제안했다. 또한, 연구소는 보조 헬리콥터 모함이 КПЛС의 효율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대량 생산이 필요하며, 이는 해당 함선의 낮은 건조 비용(8천만~1억 루블 이내) 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보조 헬리콥터 모함은 소련에서 대량 생산되는 수송선을 기반으로 건조할 것을 제안했다. 한마디로 상선으로 항공모함 만들면 우리도 미국처럼 항공모함(상선)가지고 놀수 있다는 개소리였는데, 소련 해군은 진짜로 1977년에 소련제 Roker 1609 Ave. 컨테이너-로로선을 기반으로 (25노트/건조비 3천만 루블/배수량 14,300톤) 프로젝트 10200이란 이름의 경항모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는 당시 소련 해군의 대잠전 사령관이었던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아멜코 제독이 주도한 것으로, 그의 논리는 이러했다. 1.키예프급 건조비가 존나 비싸다 2.우리는 돈이 없다 3.저거 만들면 미국 견제할 대잠전 예산이 깎인다 4.차라리 그돈으로 염가형 항모 싸게 만들자 정작 연구소에서는 대잠헬기 보호하려면 중형 항공모함이라도 필요하다고 역설했지만 야멜코는 좆까라고 응수했고, 항공모함 찬성파였던 당시 소련 해군 참모총장, 고르쉬코프랑 대판 싸워버린 뒤 대잠전 사령관 자리에서 쫒겨났다... 그리고 1977년 4월 21일, 소련 각료회의는 야멜코의 주장을 일부 수용하여 1981년~1990년 사이에 니콜라예프에 위치한 제 61 코뮤나드 조선소의 (소련 내에서 대형함의 건조가 가능한 거의 유일한 조선소였다) Slip No. 1 도크(330×40m)에서 Project 1609 컨테이너-로로선 시리즈의 일부로 Project 10200 선박 4척의 건조를 계획했고, 위에 언급된 기간 내에 61 코뮤나드 조선소의 Slip No. 0 도크에서 Project 1143이라 불렸던 키예프급 대형 항공순양함(TAKR)의 건조를 지시했다. 극렬한 항공모함 반대론자였던 야멜코의 입장에서 보면 혹 떼려다 혹 붙인 셈.... 여튼, Project 10200의 개발은 Project 1609를 설계했던 중앙 설계국 "Chernomorsudoproekt" (체르노모르수도프로젝트)에 할당되었고, 예비 설계는 1977년 말에 완료되었다. 크게 2가지의 설계안이 고려되었는데, 하나는 28~30대의 대잠헬기나 수송헬기를 탑재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무기들을 장착할 수 있는 함선이었고, 다른 제안은 기존에 건조된 상선을 개조하여 무장시킨 버전으로, 대잠헬기 12대가 탑재될 수 있었다. 선박의 전체 배수량은 30,000톤에 달했고, 건조 비용은 1억 2,500만~1억 3,700만 루블 정도였다. 벌써부터 예산이 오버되었으나 아직까진 괜찮았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기 전까지는 말이지.... 소련 연방해군 제1연구소는 30대의 Ka-27 헬리콥터를 탑재한 설계안을 승인하면서, 대잠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선박의 소음을 낮추고 내구성을 개선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한마디로 상선으로 대잠전하면 소음이 너무 크니까 추진체계를 군함처럼 바꾸고 대함미사일 1방에 침몰하면 안되니까 내부구조도 군함처럼 빡빡하게 설계해오라는 말이었다. 그럼 그냥 군함 아니냐고 할수도 있는데, 군함 맞다 게다가 연구소에서는 전투 시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헬리콥터뿐만 아니라 이제 막 개발이 시작된 수직 이착륙(VTOL)전투기, Yak-141을 탑재하라고 지시했다. 결국 최종적으로 완성된 Project 10200의 모습은 그냥 영락없는 항공모함이었다. 비행 갑판을 확보하기 위해 레이더 안테나를 포함한 모든 상부구조물들은 우현에다 설치되었고, 함교 앞에는 헬기 6기를 수납가능한 격납고가 위치했다. 비행갑판 하부에는 헬리콥터 22대를 탑재할 수 있었으며, 추가로 300여명의 공수부대원들까지 수송할 수 있었다. 방어무장으로는 사거리 12km의 킨잘 함대공미사일 VLS 12개와 (VLS 모듈 1개당 8개의 미사일이 장착되었다) 사거리 3km의 AK-630 CIWS 8기가 설치되어 함대방공까진 무리였지만 구축함들의 호위 없이도 최소한의 대공방어가 가능했다. 그리고 함선의 구조 자체도 상선규격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에 운용하던 함선들과 똑같은 설계기준을 적용한 결과 처음에는 싸고 단순했던 선박이 너무 복잡해졌고, 건조비는 처음에 예상했던 금액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해서 1억 7천만 루블까지 올라갔다. 근데 문제는 설계를 분명히 군함처럼 개조했는데 태생이 컨테이너선이다 보니 소음이 엄청나게 심했고, 함 구조 자체도 연약해서 대미지컨트롤이 불가능할 정도였다. 게다가 분명히 대잠수함용 경항모로 만들어놨는데 정작 이 배에는 잠수함을 탐지하는 소나가 없었으며 비행갑판의 구조 자체에 결함이 있어 VTOL 항공기의 운용 또한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런 개병신같은 배를 소련군이 만들진 않았겠죠?' 그게....여기서 분탕 1마리가 나타난다 고르쉬코프랑 대판 싸워버렸던 탓에 대잠수함전 사령관에서 쫒겨나 소련 해군 참모부 부참모장으로 발령받은 야멜코는 칼을 갈면서 소련군의 항공모함 건조 프로젝트들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기 시작했고, 1980년 3월에 발표된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 결의안은 야멜코의 제안을 수용하여 몇가지 변경점을 발표한다. 11차 5개년 계획에서 발표된 Project 11434(키예프급) 1~4번함의 건조가 완료된 뒤에 스키점프대를 갖춘 정규항모인 Project 11435(쿠르네조프급)을 건조하는 대신, 제 61코뮤나드 조선소의 "0"번 도크에서 Project 10200 헬리콥터 모함 두 척을 건조하고 Project 11435의 건조 시기를 더 늦추도록 지시한 것이다. 이러한 결정의 공식적인 이유 중 하나는 제 61 코뮤나드 조선소에서 Project 1609가 건조된 1번 도크가 Project 10200를 건조하기에 부적합하다는 의견서를 제출했기 때문이었다. 뭐 조선소에서는 헬리콥터 모함의 배수량이 2배 가까이 증가했기 때문에 어쩔수 없었다고 둘러댔지만, 사실은 조선소의 건조능력이 딸려서 항공모함과 헬리콥터 모함을 동시에 건조하는게 불가능했다.... 이걸 인정하기 싫어서 거짓말을 쳐버린것 결국 쿠르네초프급의 건조가 뒤로 밀려버림에 따라 Project 10200은 원래 계획대로 항공모함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 대체하는 방식으로 건조되어야 했으며, 이는 한창 조선소에서 설계중이던 쿠르네초프급을 취소시키기 위한 야멜코의 계략이었다. 아, 참고로 이 정신나간 경항모 프로젝트를 감독했던 소련 연방해군 제1연구소는 1980년 8월에 Project 10200을 검토한 후 '긍정적인 결론'을 내려버렸다. 어디가...긍정적인...결론....? 이대로라면 정말로 컨테이너선 기반 경항모가 건조될 위기였고, 당시 소련에서는 당과 정부의 결의에 반대하는 것은 당연히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든 막아야만 했다. 누가 막냐고? 다음편에 계속....
작성자 : 우희힝고정닉
해군 총사령관 VS 해군 총참모부
[시리즈] 소련 · 컨테이너선으로 항공모함 만들기 · 소련 해군의 강습상륙함 이야기 · 소련 해군의 상륙전 이야기 · Tu-128: 이걸 어디다 써먹냐 · Tu-128: 분명 시작은 좋았는데 · Tu-128: 존나 크니까 존나 멀리 날거야 · Tu-128: 땅은 넓고 빈틈은 많다 · 소련의 정신나간 잠수상륙함 이야기-후편 · 소련의 정신나간 잠수상륙함 이야기-전편 · 소련이 정찰기 만들다 망하는 이야기 · 소련이 정찰기 만들다 때려치우는 이야기 · 이란이 소련 영공침범하는 이야기 V.F. 아니키예프(Василий Фёдорович Аникиев)는 1918년에 레닌그라드에서 태어난 조선공학자였다. 1947년에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해양기술대학을 졸업하고 TsKB-53(세베르노예 설계국, 키로프급을 건조했다)에 설계 엔지니어로 입사한 아니키예프는 1962년에 크레스타-I급의 수석 설계자로 승진한 이후 1965년에는 설계국의 수석 엔지니어로 임명되었으며, 1968년에는 그동안의 공훈으로 소련 국가상을 수상했고, 1974년에는 네프스키 설계국의 총책임자가 되었다. 1976년, 그는 만재배수량 80,000톤의 초대형 항공모함, 아룔(Проекта 1153 и 1160 Орёл)의 설계자로 임명되었지만, 같은 해에 이 프로젝트는 소련 핵전력의 현대화를 주장하면서 제 5대 소련 국방장관으로 취임한 드미트리 우스티노프에 의해 취소되었고, 대신 그는 키예프급 4번함 '바쿠'의 설계자로 선정된다. 한창 바쿠의 건조를 지켜보던 그에게 들려온 소식은 모스크바의 어느 제독이 컨테이너선으로 항공모함을 만들어보자고 소련 공산당에다 제안했고, 그게 실제로 만들어질 예정이라는 사실이었다. 당시 소련 사회에서 당과 정부의 결의안에 반대한다는 것은 '나 숙청당하고 싶어요'라는 말과 비슷한 의미였지만, 그는 이 프로젝트를 막아내기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만 했다. 따라서 아니키예프가 책임자이자 수석 설계자로 있던 네프스키 설계국은 크릴로프 연구소와 협력, 키예프급의 선체를 기반으로 설계된 Project 10200M을 개발하여 해군에 제출했다. 또한, 크릴로프 중앙연구소는 Project 10200에 대해서 '대잠수함용 헬리콥터 모함을 만드는 것은 충분히 가치있고 타당한 일이며, 그것이 12차 5개년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함선 중 하나가 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라고 서술함과 동시에 민간 선박에 기반한 Project 10200의 내구성, 상선과 별 차이가 없는 기관부의 설계 도저히 해결이 불가능한 수준의 소음을 언급하며 해군의 ROC를 충족하지 못하는 함선을 만드는 것은 어떤 경우에서든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Project 10200의 이러한 단점들은 상선으로 설계된 Project 1609의 선체와 기관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했으며, 따라서 실질적으로 복구가 불가능했기에 체르노모르스도프로젝트 설계국의 설계안대로 Project 10200을 건조하는 것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하게 항의했다. 반면, 네프스키 설계국이 개발한 Project 10200M은 키로프급 항공 중순양함의 선체와 주요 장비를 거의 그대로 사용하여 소련 해군의 설계기준을 충족함은 물론, 그들이 발표했던 Project 10200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었다. 또한 크릴로프는 연구소는 Project 10200의 군사-경제적 효율성을 비교 평가했고, 만약 평시에 잠수함 탐지 임무를 수행할 경우, 넵스코예 설계국의 제안과 비교했을 때 체르노모르스도프로젝트 설계국에서 개발한 설계안이 2~3배 더 비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냈다. 이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이었는데, 개발중이던 Yak-141이나 Yak-38과 같은 전투기를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Project 10200M은 실전에서 훨씬 더 유용하고 안정성이 높을 수밖에 없었다. 결과적으로, 크릴로프 연구소는 네프스키 설계국이 제안한 프로젝트 10200M을 추가적으로 개발할 것을 권고했다. 1980년 11월, 소련 해양산업부 과학기술협의회 의장단에서 검토된 이 안건은 4번째(키예프급 4번함 바쿠)항공모함이 건조되고 5번째(쿠르네조프급)이 설계되는 기간에 조선소와 설계국은 사실상 새로운 프로젝트가 아니라 (Project 10200은 기반인 Project 1609와는 엔진만 공유했다) 기존에 4척이나 건조해봤던 키예프급을 기반으로 헬리콥터 모함을 만드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해양산업부는 당시로써는 매우 이례적으로 체르노모르수도프로젝트 설계국이 개발한 Project 10200 "할잔"을 승인하지 않았다. Project 10200을 관짝에 박아넣은건 1980년 12월, 소련 해군 총사령관인 세르게이 고르쉬코프가 제 5대 소련 국방장관이자 원수였던 우스티노프를 만나 "할잔(Project 10200)의 건조는 받아들일 수 없으며.....0번 도크에서 건조된 중항공모함 시리즈들(모스크바급에서 쿠즈네초프급으로 이어지는 소련 해군의 항공모함들)의 건설을 요소들의 점진적인 개선과 함께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우스티노프가 이에 동의한 일이었다. 1974년에 수행한 연구에서도 나왔던 사실이지만, 대잠전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탐색 능력을 갖추고 적의 공격으로부터 ASW 함대를 보호해주는 항공모함이 있어야만 했다. 그리고 이런 항공모함에 할당된 임무는 Project 11435, 쿠즈네초프급이라 불린 중항공순양함이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고 고르쉬코프는 생각했다. 처음부터 중형 항공모함으로 설계된 Project 11435는 Project 10200M 헬리콥터 모함과 동일한 탐색 능력을 갖추면서도 ASW 함대를 적의 공격으로부터 2배 더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었고, 굳이 애매한 성능의 Project 10200M을 진행할 이유가 없었다. 따라서 Project 10200/10200M은 자연스럽게 Project 11780에 흡수되었고, 우스타노프 입장에선 대잠수함전용 헬기모함이 날아가버렸으니 기왕 평갑판형 상륙함 만드는 김에 대잠전도 수행할수있게 만들라고 제안했을 뿐이었다. 소련군 원수의 제안을 누가 거부하겠냐마는.... 여튼 강요는 안했잖아? 이렇게 프로젝트가 점점 산으로 가버리는 와중에 다시 야멜코가 나타났다... 그는 자신의 권력을 이용, 해군 총참모부를 구워삶아서 Project 11780을 아예 원점에서 재검토하게 했고, 그러는 동안 Project 11780에 스키점프대와 캐터펄트를 설치한 뒤, Yak-38/141 말고도 Mig-29K같은 다른 고정익 함재기들을 탑재하는 계획안을 고르쉬코프에게 정중하게 '제안'했다. 극렬한 항모 반대론자였던 야멜코가 이러한 제안을 고르쉬코프에게 제시했던 이유는 간단했다. Project 11780을 항모+상륙함+대잠전용 헬기모함으로 섞어서 건조해버린다면 이미 설계가 진행중이었던 쿠즈네초프급의 건조를 막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연하게도 고르쉬코프는 야멜코의 의중을 간파했고, 설계자에게 명령해 원래는 함교 전방에 설치될 예정이었던 2연장 130mm 함포와 VLS 시스템 일체를 상부 구조물에서 선수 부분으로 옮기도록 지시했다. 그곳은 총참모부가 제안한 스키점프대가 위치할 곳이었지만, 고르쉬코프는 좆밥들이 모인 해군 총참모부 따위는 신경조차 쓰지 않는다는듯 수직 이착륙기(VTOL) 격납고까지 설계도에서 삭제하라고 명령해버린다... 당연히 개빡친 해군 총참모부는 그렇다고 해군 총사령관한테 개기는건 좀 그러니까 애꿏은 조선소의 설계자들한테 그러한 변경의 필요성을 "과학적으로 정당화"해보라고 화풀이했다. 하지만 이러한 고르쉬코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미 Project 11780의 미래는 어두웠다. 소련 내부에서 이런 거대한 크기의 함선을 건조할 장소는 니콜라예프에 위치한 제 61 코뮤나드 조선소가 유일했는데, 당시 그 조선소에서는 쿠즈네초프급 항공모함이 한창 건조되고 있었으며, Project 11780을 만드려면 항공모함의 건조를 늦춰야만 했던 것이다. 소련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항공모함 외에도 각각 1,300만 시간의 노동력이 필요한 두 척의 UDC(범용 상륙함)을 건조해야 하는 의무가 조선소에 부과될 경우, 항공모함과 상륙함 모두 제작기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위험이 있었다. 더욱 문제가 되었던건 소련군 총참모부의 태도였다. 예나 지금이나 육군 중심이었던 소련군 수뇌부들은 가뜩이나 씹창난 소련의 재정상태를 감안하여 상륙함에다 스키점프대를 장착한 경항모를 쿠즈네초프급 대신 건조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해군 사령부의 대다수는 무슨수를 써서라도 중형 항공모함을 건조해야만 한다고 생각했고, 소련 해군의 제독들은 총참모부와 국방부가 어떻게든 강습상륙함 계획을 완전히 포기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고르쉬코프가 아무리 강습상륙함을 지지했어도 그걸 항공모함과 맞바꾸고 싶지는 않았고, 1985년에 그가 소련 해군 총사령관에서 물러남에 따라 Project 11780의 개발은 흐지부지되었다. 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친구들이 있었으니.... 앞서 소개한 세베르노예 설계국에서 개발중이던 다목적 경항모 2형제가 남아있었다. 첫째는 진짜 초저가형 경항공모함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계한 '돌핀'급 항공모함 겸 헬기모함이었는데, 고정익 함재기 운용을 위한 비행갑판과 스키점프대를 갖춘 함선을 최대한 싸게 뽑아내기 위해서 쌍동선/삼동선 버전 2개가 설계되었으며 전장 140m에 만재배수량은 16,500톤 정도로 진짜 좆만한 항공모함으로 유명한 태국 해군의 짜끄리 나루예벳함보다 40m가량 짧고 5,000톤 더 가벼웠다. 애초에 140m이면 세종대왕급 구축함보다 짧다..... 여기서 함재기 운용이 가능한가 싶긴 한데 일단 소련 해군의 계획상으로는 수직이착륙(VTOL)이 가능한 Yak-141 10대와 최소 4대의 Ka-27PL 대잠헬기를 탑재할 예정이었고, 대잠전을 위한 고성능 소나까지 장착하길 원했다고 한다. 참고로 거의 모든 부분에서 원가절감을 단행하다보니 건조비 절감을 위해서 하부 격납고를 아예 없애버리고 CIC랑 함교 크기를 줄여버린 다음에 상부 격납고를 함교 뒷편에다 박아놓았다. 그리고 도데체 왜 항공모함에다 함포를 다는건지는 모르겠지만 AK-100 100mm 함포 1문을 장착함과 동시에 자함방공을 위한 VLS 수십기를 탑재할 예정이었다고... 뭐 실제로 건조되었다면 쿠즈네초프급을 보조하는 경항공모함 정도로 운용되었겠지만 Yak-141의 개발이 지연됨에 따라 프로젝트가 취소되었다 참고로 쌍동선형 항공모함 자체는 미국 해군에서도 몇번 깔짝대본 개념이긴 했으나, 미국은 실험만 해보고 바로 쓰레기통에 내다버렸다는 차이점이 있다. 두번째는 그나마 정상적인 외형을 가진 '머큐리'급이었다. 225m짜리 항공갑판과 스키점프대를 갖춘 경항모였던 머큐리급은 외형은 달랐지만 탑재된 무기나 함재기 자체는 앞서 소개한 돌핀급과 비슷한 수준이었다고 추측된다. 왜냐하면 얘랑 관련된 자료들이 기밀인지 관련 레퍼런스 자체가 아예 없는 수준으로, 세베르노예 설계국 출신 엔지니어 1명의 증언이 전부다. 여튼 얘도 1991년에 소련이 망하면서 취소된다. 결국 소련 해군은 강습상륙함을 가지지 못했고, 새로운 러시아 지도부는 개씹창난 러시아 경제를 재건하느라 항공모함과 다목적 상륙함이 있는 대양 해군에 관심을 기울일 여유가 없었다. 하지만 언제나 기회는 찾아왔으니... 다음편에 계속
작성자 : 우희힝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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