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전기찬데 가격이?" i4 공개되니 놀랄 수 밖에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4.07 09:56:21
조회 2112 추천 2 댓글 9


요즘 테슬라 차 값이 올랐습니다. 말도 못하게 오르는 바람에 ‘웃돈 줘 가며 살 필요가 있나?’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오늘 테슬라 모델Y, 싯가 판매합니다! 단돈 8천 5백만 원!” 같은 웃픈 이야기들이 인터넷 상에서 점점 퍼져나가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 BMW는 신형 전기차 i4를 출시했습니다. 비교적 ‘착한(?)’가격으로 말이죠. ‘벤-비-아’의 한 축을 담당하는 독일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인 만큼 어떤 차인지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가봐도 멋진 전기차일까요?
가격대비 충분한 상품성을 지닌 차 일까요?

오늘의 다키포스트 주제 ‘BMW i4’입니다. 

BMW i4는 지난 3월 28일부터 팔리기 시작했어요. 하이브리드 모델이 아닌 순수 전기차인데다가 쿠페 형태임을 암시하는 짝수 넘버링은 BMW답게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고려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i4의 디자인은 4시리즈 그란쿠페와 거의 비슷합니다. BMW 차에서만 볼 수 있는 헤드램프와 키드니그릴, 리어램프가 자리잡고있습니다. 브랜드마다 특색있는 패밀리룩을 전 라인업에 적용하는 사례가 매우 흔하기 때문에, 이 차의 디자인을 평가한다면, 흔히 보이는 BMW의 날렵한 느낌이라 이야기 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전기차모델로 나온만큼, 실루엣만 남은 그릴 디자인과 배기구 없는 범퍼 등으로 약간의 차별화된 모습을 갖췄습니다.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대시보드가 가장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14.9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를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묶은 점이 포인트죠. 이외 스티어링 휠 이나 센터패시아 버튼부 등 인테리어 요소 대부분은 BMW 라인업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총 5명이 탑승할 수 있고 트렁크 용량은 기본 470 L - 2열 시트 폴딩 시 1,290 L로 넉넉한 편입니다.
 

성능은 후륜 싱글모터 모델인 eDrive40과 듀얼모터 모델 M50이 서로 다른데,  삼성 SDI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돼 후륜모델은 최고출력 340 PS - 최대토크 43.8 kg·m로 스포티함을 위한 구색은 잘 갖추고 있습니다. 0-100 km/h 도달시간은 5.7초로 빠른 편입니다.

한편 듀얼모터 모델은 억대 스포츠카의 영역에서 볼 법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최고출력 544 PS, 최대토크 81.1 kg·m이며, 0-100 km/h 도달시간은 3.9초밖에 안 됩니다. (전륜모터 258 PS - 후륜모터 313 PS) 
 

특히 BMW는 ‘경량화’와 ‘공기역학’이 특기인데 i4는 경량화 설계와 0.24Cd에 불과한 공기저항 계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 50:50에 가까운 전/후 무게 배분 덕분에 코너링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자랑합니다. 타 경쟁 모델보다 무거울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아주 신경 안쓴건 아니죠.

그밖에 리어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적용되고, 셀프 레벨링 기능덕분에 차 무게 밸런스를 자동으로 조절해 승차감까지 좋습니다.

전기차라면 무조건 포함되는 기능으로 ‘회생제동’이 있습니다. 차의 굴러가는 힘을 전기로 되돌리는 작은 발전기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i4에는 인공지능이 주변상황에 맞게 알아서 회생제동 강도를 조절하며,회생제동으로 감속하는 원리를 이용해 가속페달만으로 운전하는 원-페달 드라이빙도 지원합니다.

i4의 주행거리는 후륜 모델 429km, 듀얼 모터 모델 378km입니다. 또, 205kW급 고속충전기를 이용하면 후륜모델 기준 10분만에 대략 3분의 1정도(164km)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충전기는 현대차의 E-Fit에서 사용중인 350kW급이며, 국내 고속충전기는 대체로 50~100kW 수준입니다. 즉, i4의 고속충전기능을 우리나라에서 이용하면 E-Fit 수준이 아닌이상 좀 더 오래걸릴 수 있다는 점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i4의 국내 판매 가격은
▶ i4 e드라이브40 M 스포츠 패키지
6,650만 원
▶ i4 e드라이브40 M 스포츠 프로
7,310만 원
▶ i4 M50
8,490만 원
▶i4 M50 프로
8,660만 원
으로 책정됐습니다.
 

그렇다면 정부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실제가격은 얼마일까요? 기본 모델인 e드라이브40은 국고보조금 340만원 + 지자체, 서울 기준 200만원으로 540만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6천 초반 가격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고성능 모델인 M50은 국고보조금 315만원으로 후륜 모델 대비 덜 지원 받지만,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7천후반에서 8천 초반대 가격을 형성합니다.

이 경우 i4 전 라인업이 테슬라 모델3보다 저렴한 웃지못할 상황이 펼쳐집니다. 최근 가격으로 모델3는 롱레인지 7,429이며 퍼포먼스 모델은 9,239만원으로 보조금을 받아도 수 백만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모델Y는 국고 보조금을 못받을 만큼 비싸지기도 했죠. 두 모델의 특징이 분명한 탓에 콕집어 어떤차가 우수한지 이야기하긴 어려우나, i4를 위시 리스트에 올려볼만큼 상품성이 괜찮습니다.

BMW i4는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과 전기차 특유의 퍼포먼스를 두루 갖춘 모델입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 했습니다. 여러분은 6천 초반~8천 중반 가격대 전기차 중 어떤 모델을 고르실 건가요? BMW i4? 테슬라 모델3? 댓글로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기찬데 가격이?!" i4 가격 공개되니 놀랄 수 밖에
글 / 다키포스트
ⓒ DAKI PO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fastlabs.official@gmail.com


추천 비추천

2

고정닉 0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192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44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70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76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48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47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50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12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07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52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7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01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13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69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92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8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1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25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17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8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0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26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2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480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35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883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41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53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72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54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0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8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9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09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395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26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55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33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12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24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291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63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72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83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16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694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89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60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299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57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