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스포티지 큰일났네” 옷 갈아입은 투싼, 이제 좀 고민된다 난리!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11.29 10:15:52
조회 6354 추천 6 댓글 25
신형 투싼 익스테리어 출처 : 현대차

지난 21일, 현대차 신형 투싼의 디자인을 공개했다. 부분변경이긴 했지만, 2년 만의 변화인 만큼 곳곳에 바뀐 요소들을 찾는 재미가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문득 ‘이 모델’이 떠올랐다. 바로 옆집 기아의 ‘스포티지’다. 
 
두 모델은 각각 2020년과 2021년에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해 판매 중에 있다. 신형으로 맞붙던 상황은 어느새 신형과 구형으로 판이 바뀌게 되었다. 그렇다면 본격적인 둘의 실적 대결에 앞서 디자인만 놓고 비교한다면 둘은 어떤 차이를 보이게 될까? 함께 살펴보자. 

신형 투싼 익스테리어 출처 : 현대차

먼저 사이즈를 살펴보자. 투싼의 경우 아직 자세한 제원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사이즈에 영향을 줄 만할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 현재 판매 중인 모델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았다. 각 차량의 사이즈는 아래와 같다. 
 
<투싼> 
▶ 전장 : 4,630mm
▶ 전고 : 1,665mm
▶ 전폭 : 1,865mm

             

<스포티지> 
▶ 전장 : 4,660mm
▶ 전고 : 1,660mm
▶ 전폭 : 1,865mm

 
작은 차이긴 하지만, 스포티지가 전장 부문에서 30mm 더 길다. 하지만 실내 탑승 공간과 관련 있는 휠베이스는 2,755mm로 동일했다. 뭔가 심심한 사이즈 차이, 다른 건 차이가 없을까? 물론 있다. 바로 트렁크다. 제원상 투싼은 622ℓ, 스포티지는 637ℓ로 투싼이 15ℓ 더 작다. 

다음은 외관 디자인이다. 사실 두 모델 모두 성능 면에선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두 차 중 하나를 고려 중이라면 가장 먼저 고민되는 요소다.  두 차량은 일단 결이 확연히 다르다. 
 
먼저 투싼은 빛의 변화에 따라 반짝이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을 적용하고 라디에이터 그릴에 헤드램프를 통합했다. 시동을 걸면 라이트가 라디에이터 그릴 옆으로 점등되는 방식이다. 
 
참고로 이번 투싼의 경우 4칸이던 안쪽 라이팅 라인이 3칸으로 줄었다. 여기에 좌우로 뻗어 나가는 형상의 범퍼와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강인하고 넓어 보이는 느낌을 부여했다.
               

스포티지는 전면에 블랙 컬러의 테크니컬 패턴을 적용한 타이거 노즈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장착하고 부메랑 형태의 헤드램프를 장착했다. 헤드램프는 보닛과 이어져 당당하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로 넘어오면 입체감을 강조한 점은 두 모델 모두 같다. 다만 ‘방식’이 달랐다. 투싼은 각진 라인으로 입체감을 강조하고 D 필러의 크롬은 지붕과 연결해 차량이 길어 보이도록 했다.
 
이와 달리 스포티지는 스포티한 바디 실루엣으로 입체감을 표현했다. 동일하게 적용한 D 필러 크롬은 측면 벨트라인과 연결해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참고 이미지_현재 판매 중인 투싼 주행 이미지

마지막 후면부는 현대차가 신형 투싼의 후면부를 공개하지 않아 정확한 비교를 하긴 어렵다. 다만, 최근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 스파이샷들을 보면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여 기존 디자인으로 비교를 해보려 한다. 
 
투싼은 좌우로 길게 이어진 테일램프를 감싸고 있는 검정 테두리 위에 파라메트릭 히든 램프를 적용해 삼각형 형상을 보이는 히든 라이팅 기법을 사용했다. 
               

반면 스포티지는 스포티하고 와이드한 숄더에 좌우로 연결된 수평형 가니쉬와 날렵한 리어램프를 통해 심플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차이는  리어램프 외에도 하나 더 있는데, 바로 후방 방향지시등이다. 스포티지의 경우 리어램프와 아래에 각각 배치를 했다. 하지만 투싼의 경우  범퍼 하단에 위치해 있다. 

이번엔 실내 디자인이다. 기존 투싼과 스포티지를 비교했다면 외부와 마찬가지로 결이 완전히 달랐을 것이다. 하지만, 신형 투싼과 기존 스포티지를 놓고 보니 어느 정도 비슷해졌다. 
 
투싼 먼저 보면 기존 모델은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를 따로 배치했다. 이 중 센터디스플레이는 대시보드 아래로 내렸다. 그런데 이번 부분변경 모델에서는 이 부분이 싹 바뀌었다. 먼저 화면을 12.3인치로 키웠고, 곡선의 형태로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고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스포티지의 경우 현행 모델을 출시하면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두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투싼과 동일한 12.3인치다. 차이라고 한다면 송풍구 디자인인데, 스포티지는 운전석-중앙-동승석’으로 나뉘어진 3존 형태를 했다. 이와 달리 투싼은 부분변경을 통해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얇고 길게 연결된 에어벤트를 통해 하이테크한 감성을 더했다. 

연도로 표현하면 투싼과 스포티지가 세대교체를 한 시점은 1년 정도 차이가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각각 20년 9월, 21년 7월이라 1년이 채 되지 않는다. 이번 투싼이 빠르면 다음달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당시 주기를 그대로 갖고 오면 스포티지 부분변경은 내년 10월 즈음 나올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현대기아차의  부분변경 출시 주기가 평균 3년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가능성 있는 시기다. 그렇다면 최소 이때 전까진 투싼이 신차효과로  괜찮은 실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 과연 신형 투싼 출시 이후 실적은 눈에 띄게 바뀌게 될까? 귀추가 주목된다. 





“스포티지 큰일났네” 옷 갈아입은 투싼, 이제 좀 고민된다 난리!
글 / 다키포스트
ⓒ DAKI PO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dk_contact@fastlabs.co.kr


▶ “대박사건!” 가동 중단 예정 현대차 아산공장, 이유는 ‘이 차’ 생산 준비?
▶ “디자인 미쳤네!” 7년 만에 세대교체 포르쉐 ‘이 차’, 얼른 내놔라 난리
▶ “스쿨존 아닌데 3배” 운전자들 왜 우리만 뜯어먹냐 오해한 ‘이곳’의 정체


추천 비추천

6

고정닉 0

19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197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49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75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84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56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48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56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16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11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54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9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03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20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71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97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41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2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28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19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0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3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26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3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485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36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886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43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57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73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58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0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40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9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11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400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27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59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34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14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26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293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66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75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86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18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698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90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62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01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62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