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NC 문화재단’이 말하는 아이들의 일상 속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이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10.20 18:33:31
조회 161 추천 0 댓글 4
NC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는 자사의 창립 10주년 기념 컨퍼런스 'Next Creativity Conference 2022(이하 NCC 2022)'를 오늘(20일)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엔씨 문화재단의 박계현 부이사장, 조형민 사업팀장이 직접 단상 위에 올라 NC 문화재단이 운영 중인 ‘프로젝토리’에서 진행된 아이들의 창의성 향상 과정과 방향성에 대한 세션이 진행됐다.

박계현 부이사장은 NC 문화재단은 “미래 세대의 창의성을 위해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고민 속에 ‘프로젝토리’를 2년간 운영한 결과 아이들은 창의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문을 열었다.

‘프로젝토리’는 저연령층부터 중, 고등학생까지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이 구상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오픈 공간이다.

박계현 부이사장은 아이들은 매번 창의적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있지만, 이를 격려받는 경우는 드물다고 전했다. 이에 완성에 대한 결과물이나 목표가 없이 과정에만 집중할 수 있어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이면 무엇이든 프로젝트가 되는 ‘프로젝토리’를 통해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프로젝토리’는 2013년 개관 이후 505명의 멤버십 가입 인원과 월평균 336명의 멤버가 방문했고, 이들의 누적 활동 시간은 무려 14,694시간에 이른다. 여기에 이들이 진행한 프로젝트만 6,818개에 이를 정도로 활발한 활동량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어서 발표를 맡은 조형민 사업팀장은 이 ‘프로젝토리’에 참여한 아이들의 극적인 변화를 소개했다. 간단한 테스트로 발표를 시작한 조 팀장은 10명 중 7명은 창의성을 올바르게 이해하나, 10명 중 5명은 실제로 입증된 바 없거나, 낭설을 사실로 믿고 있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창의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발현되는지 정확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NC 문화재단은 종합적으로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유명 석학들과 함께 논문을 기반으로 창의적 성향, 창의적 사고, 창의적 동기 등 3개의 요인을 기준으로 12개 하위요인을 바탕으로 한 질문지를 만들고 이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다만 이 테스트는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닌 창의력 수치에 대한 데이터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이 점수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특성을 발견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다고 강조했다.

실제 조사 결과는 매우 흥미로웠다. ‘프로젝토리’에 방문한 175명을 조사한 결과 창의력 사고와 동기 등이 동일 연령대에 비해 높았고, 세부 요인의 평균도 웃돌았다. 여기에 ‘프로젝토리’를 통한 변화를 제대로 체크하기 위해 매월 새로 가입해 처음 방문하는 아이들의 데이터와 ‘프로젝토리’ 활동 이후의 데이터 비교도 진행했다.

그 결과 이 아이들은 방문 전부터 창의력 수치가 동일 연령대 보다 높았지만, ‘프로젝토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이후 더욱 수치가 증가했다. ‘프로젝토리’의 활동이 창의성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

특히, 조 팀장은 ‘Four-c’ 논문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유의미한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이른바 ‘BIC-C’에만 집중하나, 일상생활에서 자신만이 느끼는 창의력인 ‘MINI-C’ 역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MINI-C’는 타인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나 자신에게 의의를 두는 창의성으로, 타인의 평가가 아닌 자기 평가를 통해 창의성이 증대되는 결과로 이어지며, 이들의 활동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관용이 중요하다는 것이 김 팀장의 설명이다.

아울러 서로 다른 환경과 생각을 가진 아이들이 청년 크루들과 이름이 아닌 닉네임을 사용하는 수평적인 소통 속에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서로의 관심과 응원 속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우열을 나누는 비교나 평가를 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이 ‘프로젝토리’의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얼마든지 실패를 할 수 있다는 경험 속에 자연스러운 도전 욕구가 생기며, 자신만의 창의성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게 된다.

조 팀장은 아주 작은 창의성을 알아차리는 순간 아이들은 스스로 변화하며, ‘프로젝토리’는 앞으로도 아이들의 창의성 증대를 위해 함께 길을 찾아 나갈 예정이라고 강연을 마무리지었다.


NC 문화재단 10주년 컨퍼런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 각계각층의 교육 전문가들이 말하는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이란?▶ NC문화재단, 창립 10주년 '창의성' 주제로 'Next Creativity Conference 2022' 개최▶ 아이온 클래식, 소통 영상에 1만 명 접속.. 4가지 키워드 '궁금증 해소'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11395 [동영상] 100만장 팔린 1인 개발 게임, 매너로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26 0
11394 인디 수준 넘어섰다. 믿고 사는 AAA급으로 거듭난 개발사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4 0
11393 창립 이후 첫 간담회 스토익엔터, '스펙트럴 스크림'과 '탱크아레나' 5월 출사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9 0
11392 6월 4일 출시 앞둔 SRPG 신작 '삼국:왕의 승리' 테스트 돌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5 0
11391 [한주의게임소식] 한미일 돌풍 일으킨 넷마블의 ‘나혼렙’ [2]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14 1
11390 ‘스텔라 블레이드’, 일본에서도 통했다.. 패미통 '일본 주간 판매량 1위' 차지 [212]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618 35
11389 [리뷰] 테니스 게임 명작의 귀환! 치는 재미는 확실한 ‘탑스핀 2K25’ [4]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872 1
11388 스토브, 비주얼 노벨 '버튜버 파라노이아'와 '백의 소각자'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5 0
11387 크래프톤 렐루게임즈, 한국MS와 AI 게임 개발 업무 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5 0
11386 ‘FC 모바일’, 5월 12일 전주서 ‘브랜드데이’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0 0
11385 유니티, 인천공항공사와 디지털전환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2 0
11384 블루포션의 신작 '에오스 블랙', 사전예약 150만 명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7 0
11383 "울티마와 미스트 입성!" 2024년 '세계 비디오게임 명예의 전당' 헌액 게임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8 0
11382 그라비티, 1분기 매출 1,198억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0 0
11381 넷마블 '세븐나이츠2', 신화 등급 영웅 '불굴의 복수자 카일'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9 0
11380 넷마블, 하루 매출 140억에 500만 DAU ‘나 혼자만 레벨업’ 덕에 주가도 레벨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9 0
11379 펄어비스, 1분기 흑자전환. '붉은사막' 게임스컴 공개 소식에 주가 급등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6 0
11378 엔씨소프트, 2024년 1분기 매출 3,979억 원에 영업익 257억 원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6 0
11377 하이파이러시 개발사까지 폐쇄. 과거 EA가 떠오르는 MS의 어이없는 행보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6 0
11376 [동영상]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초보들이 자주 하는 실수, 알고 예방합시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7 0
11375 ‘진 · 삼국무쌍 M’, 신규 무장 2종 추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1 0
11374 [리뷰] 중세 시대 영주가 이렇게 힘듭니다 '매너로드'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264 7
11373 [동영상] 뉴비 헌터를 위한 '나혼렙' 시작 꿀팁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5 0
11372 넷이즈 기대작 '원스휴먼' 글로벌 사전예약자 1200만명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5 0
11371 “AI 활용도 올바르게”, AI 윤리 시스템 구축하는 게임사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7 0
11370 넷마블, 1분기 매출 5,854억.. "2분기 연속 흑자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7 0
11369 16일 출시 앞둔 '데빌노트2:레이더스 사가' 사전예약 80만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7 0
11368 “기다리던 까마귀 온다” 넷마블 레이븐2, 5월 29일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3 0
11367 ‘더 깨끗하게, 더 편하게’ 위메이드 커뮤니티 플랫폼 ‘위퍼블릭’ 개편됐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49 0
11366 디도스 공격 이후 4개월.. 라이엇 "강도 높은 수사 진행 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7 0
11365 닌텐도 월드 챔피언십에서 영감 받은 닌텐도 게임 팩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9 0
11364 MS, 게임패스에 콜 오브 듀티 제공하나?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2 0
11363 [리뷰] 정말 나 혼자 즐긴다! 넷마블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6 0
11362 컬럼비아 대학 교수진 정신 건강 회복 게임 선보인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4 0
11361 컴투스 '서머너즈 워', PC 플랫폼 확장 성공적.. 글로벌 시장 '훨훨'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3 0
11360 총상금 5,500만 원 규모, '로스트아크' 2024 아트 공모전 본선 투표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9 0
11359 네오위즈, 기대 신작 '프로사커: 레전드 일레븐' 국내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9 0
11358 경기콘텐츠진흥원, 제19회 경기게임오디션 청중평가단 100명 모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3 0
11357 크레더, 금 기반 RWA 디파이 상품 출시 확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49 0
11356 “취소된 줄...” 로스트아크 대만 서비스 시작한다! [5]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374 0
11355 빅게임스튜디오, 日 ‘카도카와’서 200억 원 투자 유치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5 0
11354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테스트 성료. 97%가 출시되면 다시하겠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1 0
11353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앱스토어 매출 1위 등극 일본도 3위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0 0
11352 [겜덕연구소] 유부남 침흘리는 자작 게임기! 라즈겜동 정모에 게임기들 한가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1 0
11351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신규 SSR '아이돌 하 유라'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1 0
11350 ‘프라시아 전기’, ‘2024 WPK SPRING’ 토너먼트 대전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3 0
11349 네오플, 제주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 위한 ‘디딤씨앗통장’ 후원 3년 연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64 0
11348 본선 진출 시작한 MSI 'LCK 우승 도전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58 0
11347 [동영상] 게임 개발자가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3 0
11346 크래프톤, 1분기 매출 6,659억으로 분기 최대 매출 경신 . 다크앤다커 모바일로 글로벌 시장 공략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1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