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STAC2022] 미래산업 부문 대상 'ASD' "AI를 통한 더 좋은 공부 방법을 소개해요"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11.14 08:57:20
조회 67 추천 0 댓글 0
SK플래닛과 중소 벤처기업부가 공동 개최한 청소년 앱 개발 경진대회 '스마틴 앱 챌린지(STAC) 2022'이 지난 10월 29일 세종호수공원에서 8개월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료 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스마틴 앱 챌린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소년 우수 인재 양성 및 창∙취업을 지원하고자 SK플래닛과 중기부가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는 청소년 대상 국내 최대 앱 개발 경진대회다.

올해에도 총 69개 학교의 303개 팀, 1천103명이 참가했으며, 약 8개월의 개발 및 멘토링을 통해 총 30개 팀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중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의 김은교, 박찬준, 김성훈, 박정민, 정선우 학생이 개발한 ASD가 미래산업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ASD를 개발한 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학생들



"보통 공부를 할때 스마트폰을 책상 앞에 엎어둔 채로 두곤 하는데, 방해금지 모드나 무음 등을 설정해두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전화가 왔을 때도 문제였고 또 내가 어떤 상황이어서 전화를 받지 못한다는 것도 알리기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착안하여 공부 기능을 갖춘 ASD를 개발하게 됐죠."

'ASD'를 개발한 김은교, 박찬준, 김성훈, 박정민, 정선우 5명의 학생들은 ASD가 총 3개의 핵심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는 공부모드로, 사용자가 스피커 위에 스마트폰을 거치하면, 공부모드가 시작되는 방식이다. 공부모드가 실행 중일 때 자동으로 방해금지 모드를 켜주고, 학습 시간을 측정하게 된다. 또, 전화가 걸려 오면, 발신자에게 “사용자는 현재 학습 중입니다”등의 메시지를 전송한다.

두 번째는 음성제어 기능으로, ASD는 사용자가 학습 도중 타 요소의 방해를 받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백색소음 재생 혹은 LED 제어 등을 이용자가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세 번째로 ASD는 다양한 학습 도구도 내장했다. 학습시간 기록, 투두(To Do) 리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학습 도구를 제공한다.


공부 환경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



이 ASD 프로젝트는 김은교 학생이 PM 및 안드로이드 개발을 맡았고, 박찬준 학생이 UI와 UX, 3D 디자인을 담당했다. 김성훈 학생이 안드로이드 개발을, 박정민 학생이 백엔드 개발을 담당했다. 마지막으로 정선우 학생이 인공지능과 하드웨어 개발을 담당했다.

이들 학생들은 AI의 자연어 인식과 스피커의 하드웨어 구성 등을 모두 팀의 선호에 맞게 제작을 시도했고, 6개월간의 노력 끝에 ASD 팀만의 고유한 인공지능 스피커를 구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STAC이 첫 대회였는데 대상이라는 말을 들었을때 기쁨을 감출 수가 없었어요. 여러 대회를 준비하는 분들께 아이디어는 언제 어디서 나올지 모르니 꼭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싶어요. STAC을 적극 지원해주신 가족과 선생님들, 멘토님들께도 감사인사 드리고요."

한편, 이번 ASD 팀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해 사업화를 진행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현재의 ASD 앱은 안드로이드로만 구현되어 있지만 이후에 SwiftUI 개발자를 영입하여 애플 IOS까지도 지원 가능하도록 발을 넓힐 예정이며, 학생들은 SK 측과도 협의하여 NUGU 스피커 용 ASD도 개발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또 ASD를 보완하여 중소벤처기업부의 아기 유니콘에 도전해 보겠다는 포부를 내비치기도 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 [STAC2022] 미래산업 부문 최우수상 "쓰레기통 배출량을 주도적으로 줄여봐요"▶ [STAC2022]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유도 서비스'로 아이 걱정 덜어봐요"▶ [STAC2022] 엔터 대상 '허니콤', "농가에 꼭 필요한 꿀벌에 대한 얘기를 담았죠"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11395 [동영상] 100만장 팔린 1인 개발 게임, 매너로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20 0
11394 인디 수준 넘어섰다. 믿고 사는 AAA급으로 거듭난 개발사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0 0
11393 창립 이후 첫 간담회 스토익엔터, '스펙트럴 스크림'과 '탱크아레나' 5월 출사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5 0
11392 6월 4일 출시 앞둔 SRPG 신작 '삼국:왕의 승리' 테스트 돌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1 0
11391 [한주의게임소식] 한미일 돌풍 일으킨 넷마블의 ‘나혼렙’ [2]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05 1
11390 ‘스텔라 블레이드’, 일본에서도 통했다.. 패미통 '일본 주간 판매량 1위' 차지 [212]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609 35
11389 [리뷰] 테니스 게임 명작의 귀환! 치는 재미는 확실한 ‘탑스핀 2K25’ [4]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867 1
11388 스토브, 비주얼 노벨 '버튜버 파라노이아'와 '백의 소각자'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3 0
11387 크래프톤 렐루게임즈, 한국MS와 AI 게임 개발 업무 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3 0
11386 ‘FC 모바일’, 5월 12일 전주서 ‘브랜드데이’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8 0
11385 유니티, 인천공항공사와 디지털전환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0 0
11384 블루포션의 신작 '에오스 블랙', 사전예약 150만 명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5 0
11383 "울티마와 미스트 입성!" 2024년 '세계 비디오게임 명예의 전당' 헌액 게임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6 0
11382 그라비티, 1분기 매출 1,198억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8 0
11381 넷마블 '세븐나이츠2', 신화 등급 영웅 '불굴의 복수자 카일'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7 0
11380 넷마블, 하루 매출 140억에 500만 DAU ‘나 혼자만 레벨업’ 덕에 주가도 레벨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7 0
11379 펄어비스, 1분기 흑자전환. '붉은사막' 게임스컴 공개 소식에 주가 급등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4 0
11378 엔씨소프트, 2024년 1분기 매출 3,979억 원에 영업익 257억 원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5 0
11377 하이파이러시 개발사까지 폐쇄. 과거 EA가 떠오르는 MS의 어이없는 행보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4 0
11376 [동영상]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초보들이 자주 하는 실수, 알고 예방합시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5 0
11375 ‘진 · 삼국무쌍 M’, 신규 무장 2종 추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9 0
11374 [리뷰] 중세 시대 영주가 이렇게 힘듭니다 '매너로드'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260 7
11373 [동영상] 뉴비 헌터를 위한 '나혼렙' 시작 꿀팁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3 0
11372 넷이즈 기대작 '원스휴먼' 글로벌 사전예약자 1200만명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3 0
11371 “AI 활용도 올바르게”, AI 윤리 시스템 구축하는 게임사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5 0
11370 넷마블, 1분기 매출 5,854억.. "2분기 연속 흑자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5 0
11369 16일 출시 앞둔 '데빌노트2:레이더스 사가' 사전예약 80만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5 0
11368 “기다리던 까마귀 온다” 넷마블 레이븐2, 5월 29일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1 0
11367 ‘더 깨끗하게, 더 편하게’ 위메이드 커뮤니티 플랫폼 ‘위퍼블릭’ 개편됐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47 0
11366 디도스 공격 이후 4개월.. 라이엇 "강도 높은 수사 진행 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5 0
11365 닌텐도 월드 챔피언십에서 영감 받은 닌텐도 게임 팩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7 0
11364 MS, 게임패스에 콜 오브 듀티 제공하나?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0 0
11363 [리뷰] 정말 나 혼자 즐긴다! 넷마블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4 0
11362 컬럼비아 대학 교수진 정신 건강 회복 게임 선보인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2 0
11361 컴투스 '서머너즈 워', PC 플랫폼 확장 성공적.. 글로벌 시장 '훨훨'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1 0
11360 총상금 5,500만 원 규모, '로스트아크' 2024 아트 공모전 본선 투표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7 0
11359 네오위즈, 기대 신작 '프로사커: 레전드 일레븐' 국내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7 0
11358 경기콘텐츠진흥원, 제19회 경기게임오디션 청중평가단 100명 모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2 0
11357 크레더, 금 기반 RWA 디파이 상품 출시 확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48 0
11356 “취소된 줄...” 로스트아크 대만 서비스 시작한다! [5]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372 0
11355 빅게임스튜디오, 日 ‘카도카와’서 200억 원 투자 유치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4 0
11354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테스트 성료. 97%가 출시되면 다시하겠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0 0
11353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앱스토어 매출 1위 등극 일본도 3위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49 0
11352 [겜덕연구소] 유부남 침흘리는 자작 게임기! 라즈겜동 정모에 게임기들 한가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0 0
11351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신규 SSR '아이돌 하 유라'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0 0
11350 ‘프라시아 전기’, ‘2024 WPK SPRING’ 토너먼트 대전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2 0
11349 네오플, 제주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 위한 ‘디딤씨앗통장’ 후원 3년 연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63 0
11348 본선 진출 시작한 MSI 'LCK 우승 도전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57 0
11347 [동영상] 게임 개발자가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2 0
11346 크래프톤, 1분기 매출 6,659억으로 분기 최대 매출 경신 . 다크앤다커 모바일로 글로벌 시장 공략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