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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엔 어떻게 애니를 불법으로 봤을까? LD 해적판 비디오
요즘 어둠의 루트로 애니를 보려면P2P, 무슨무슨 디스크, 토렌트를 이용해서 컴퓨터에 다운받거나인터넷 스트리밍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는 방법이 있다우리나라는 인터넷이 빨리 발달한 덕에 2000년대 초반부터 일상화된 방식이었다그런데 컴퓨터도 겁나 비싸고인터넷도 없고 삑삑 소리에 영상을 재생할 수도 없는 1980~90년대에는 어떻게 불법으로 애니를 봤을까?바로 레이저디스크를 가게에서 사면 그것을 비디오테이프(VHS)에 무한정 복사한LD 해적판 비디오 라는게 있었다1. 레이저디스크가 뭐임?일단 레이저디스크가 뭐냐면,1979년 개발된 영상을 담을 수 있는 광학식 디스크다요즘의 DVD, BD처럼 플라스틱 수지 사이의 반짝거리는 표면에 영상신호를 새겨서그것을 레이저로 읽어들이는 방식이다다만 다른게 있다면 크기가 존나 컸다는 것12인치 레코드판과 같은 사이즈였다개발된 년도가 년도인만큼 영상신호의 밀도가 낮고디스크에 CD나 DVD처럼 디지털 신호를 새기는게 아니라 아날로그 신호를 새기는 방식이었다그래도 당시 주류 매체였던 VHS 비디오테이프와 비교 했을때 많은 이점이 있었다일단 비디오테이프는 몇십번씩 재생하면 테이프의 탄성력이 줄어들어영상이나 음성이 깨지거나 주욱 "늘어나는" 경우가 많았는데레이저디스크는 레이저로 표면만 읽는 광학방식이니까 반영구적으로 재생할 수 있었다게다가 비디오테이프하면 떠오르는 특유의 노이즈도 없었고화질도 당시 텔레비전의 720x480 화질을 거의 꽉 채울 정도로 선명했고(비디오테잎은 대략 320x240)일시정지도 불안정한 비디오테이프에 비해 완벽한 일시정지화면을 얻을 수 있어서프레임 단위로 작화를 돌려보는 애니덕후들에게 좋았다그래서 일본의 버블 경제 때 쓸 돈은 많고 더 좋은 화질을 원한 영상 마니아들,특히 애니 오타쿠들을 겨냥한 작품이 많이 나왔어거기다 이 레이저디스크는 기술력의 한계로 요즘 같이 복사방지기술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별다른 장치 없이 LD플레이어 출력선을 VCR에다 연결하면 식은죽 먹기로 복사할 수 있었어재생이 반영구적, 많은 작품들, 좋은 화질, 간단한 복사가 맞물려레이저디스크를 들여와 비디오로 불법복사해 주는 집이 생기기 시작했어2. 왜 불법으로 봄? 그때는 일본애니를 볼수 없었음?ㅇㅇ 없었음왜냐하면 일본문화를 한국에서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뭐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반일감정이 엄청 심했던게 컸던거랑자국 산업 성장이라는 이유가 있다(https://namu.wiki/w/%ED%98%95%EB%A0%88%EC%BD%94%EB%93%9C)만약 허락한다 해도 TV에서 하는 만화영화는 철저히 어린이 위주의 방송이었거나비디오테이프로 나오는 일본애니는 소수인데다나와도 감독을 밝히지 않고 로컬라이징 하는 등 일본 것이라는 걸 철저히 숨기거나 한국 것으로 위장하고엄청난 검열과 심의로 인해 잘려 나가는 장면이 많았다정말 소문으로만 듣거나 잡지에서 정보만 보던 애니를 보고싶다! 하면 이 방법밖에는 없었다3. 역사(사진은 형레코드는 아님, 회현상가의 다른 레코드 가게)1980년대 말에 서울 명동의 회현역지하상가의 레코드 가게인"형레코드"라는 곳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레이저디스크를 복사해 준 것이 시작이었다이 곳에서는 손님이 어떤 애니를 보고싶다 는 요청을 받으면 그 레이저디스크를 직접 일본에 가서 사와서손님에게 돈을 받고 복사를 떠주는 것이다복사비는 편당 1만원, 지금돈으로 5~8만원 가까이하는 거금그것도 비디오테이프는 자기가 준비해야 되고분당이 아니라 편당 으로 받는거라 TVA보다는 극장판이나 OVA를 선호했다그래서 루팡이나 시끌별녀석들 같은 장편 애니들은 인기가 없었다(형레코드에서 복사해 온 천공의 성 라퓨타)게다가 복사만 가능했고 자막을 넣을 기술도 없는지라일본어를 모르는 사람은 그냥 그림만 볼 수 있는 형편이었다또 만원내기는 너무 비싸니까 2차, 3차로 복사한 걸 또 복사하고그래서 화질은 그냥 씹창이 나버리는 것이다그래도 당시 오덕 선배님들은 이거라도 어디냐 하는 심정으로 보셨다4. 해적판 기술의 발전그런데 90년대 초중반에 들어서면 PC통신 애니동, 애니메이트 같은 동호회를 통해자신이 직접 레이저디스크를 사와서 비디오로 복사해서 팔거나 공유하고, 아예 이것만 전문으로 하는 다른 업자들도 생겨나기 시작했다특히 옛날엔 방송국이나 프로덕션에서만 쓸 수 있었던 자막기가 학교 방송부나 동호회, 비디오업자들이 구매 가능할 만큼 싸져서그것을 이용해 번역 자막을 밑에다 달기도 쉬워졌고(물론 자막의 질은 불법인 만큼 그닥 좋지 않았대)여러편의 애니를 한 테이프에 담아 비교적 싸게 파는것도 가능했다아예 원본이랑 거의 비슷한 전용 케이스까지 만드는 일까지 하게 된다5.쇠퇴내가 갖고있는것 중에 가장 최근 것은LD 끝물인 2000년에 LD로 나온 카드캡터 사쿠라 극장판인데2000년대 초반부터는 위에 이야기했다 시피초고속 인터넷이 엄청 빨리 보급되어서 다들 인터넷으로 다운받거나 공CD로 구워서 보기도 했고90년대 후반부터 일본문화 개방이 되면서 일본애니들이 로컬라이징 없이 거의 그대로, 자막이나 더빙으로 가져오는 경우가 많았으니 굳이 불법으로 볼 이유가 없어진 것이다돈, 인터넷이 없는 사람들은 더 싸고 1분만에 몇백장씩 찍어낼 수 있는 불법 VCD나 DVD가 나타나면서 녹화할 시간만큼 기다려야 하고 대량생산도 못하는데다 비싸고 큰 비디오테이프는 점차 물러나고불법의 자리를 이것들에게 물려주게 된다6. LD해적판 비디오들의 특징바로 이 표시, 처음 재생할 때 레이저디스크, 플레이 버튼이 나타나는게 특징인데LD -> VCR로 복사할때VCR의 녹화버튼을 누르고 LD 플레이어를 재생하면이런 모습의 화면으로 시작된다그리고 애니메이션 극장판은 1시간이 넘어가니까양면 레이저디스크일 확률이 높은데 그런 경우 디스크를 뒤집어줘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대부분 편의를 위해서 오토리버스 기능이 탑재된 플레이어를 많이 썼는데그러면 영상이 갑자기 멈추면서이렇게 A면 -> B면으로 간다는 표시가 나온다이러면 레이저 구동부 자체가 아래에서 위로 이동하여디스크 아랫면을 읽는게 아니라 윗면을 읽게 된다7. LD해적판 비디오의 의의1950년대 소련에서는 서구권의 음악을 검열해,금지곡을 엑스레이 필름에 레코드판을 새긴 뼈 음악이 있었다. 그리고 그 뼈 음악은 1970년대 소련의 많은 유명한 밴드를 낳았다.아까도 말했듯 일본문화 공개 금지, 심한 검열과 만화는 애들이나 보는 거라는 기성세대의 따가운 시선 속에서해적판 비디오는 새로운 문화를 보는 한줄기 빛이었고더 나아가 정부나 사회에서 밝히지 못했던 새로운 문화를 접하면서더 새로운 생각, 감각, 센스를 가진 사람들이 나중에21세기의 한국의 문화를 이끌었다고도 할 수 있다위의 책을 쓰신 분이 한 말인데이 말은 지금도 통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문화는 강제로 막는다고 해서 되지 않는다.문화는 공기와 같아서 아주 작은 틈새만 있어도 어느새 밀려들어온다.8. LD해적판 비디오 맛보기링크aHR0cHM6Ly9kcml2ZS5nb29nbGUuY29tL2RyaXZlL2ZvbGRlcnMvMVBES1JIWGpCNnhZcUU5OHJKMVpmTUdrek5SRl9xRU5f요즘은 아예 사라진 방식의 비디오지만대전역지하상가의 해풍사나 부산의 효림서점 같은 오래된 일본수입서점에 가면 구할 수 있다내가 소장중인 건 애니동아리에서 물려받은 약 30편 정도화질은 안 좋지만, 옛날엔 많은 돈을 들여 새로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귀중한 비디오였다참고해적판 애니메이션 비디오는 문화해방구였다https://ridibooks.com/books/1010000066형레코드https://namu.wiki/w/%ED%98%95%EB%A0%88%EC%BD%94%EB%93%9C레이저디스크https://namu.wiki/w/%EB%A0%88%EC%9D%B4%EC%A0%80%EB%94%94%EC%8A%A4%ED%81%AC일본 대중문화 개방https://namu.wiki/w/%EC%9D%BC%EB%B3%B8%20%EB%8C%80%EC%A4%91%EB%AC%B8%ED%99%94%20%EA%B0%9C%EB%B0%A9
작성자 : ㅇㅇ고정닉
5월 9일 시황
하이라이트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테크 & 반도체 ----- 실적 아이온큐 우버 ARM 에어비엔비 ------ 테슬라 오늘 하락은 아래 뉴스가 메인. 어제 하락도 로이터 작품이었고 오늘도 로이터가 또 로이터 한 것. ----- ----- 일론이 또다시 라이다 필요없다는 게시글을 올린 걸로 봐서는 비전 학습할 때 검증하는 용도인듯. ------ 다음주 FSD v12.4 배포될시 성능의 추가적인 대폭 향상이 이뤄질듯. 현재 버전에서는 전방 주시 중에도 핸들 잡으라고 뜨는데, 12.4버전부터는 없어질듯. ----- 아래는 어제 중국 유저의 좋은 분석글이 하나 올라와서 번역해옴. 스페이스에서 한 번 언급했던 것 같은데, AI GPU연산력 향상 이후 업데이트 속도가 실제로 크게 빨라지지는 않았습니다. 마이너 릴리스의 경우 10일, 미디엄 릴리스의 경우 20일이 걸렸지만 이전에도 그랬었습니다. 저는 유효성 검사 과정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해 유효성 검사 프로세스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었는데, 이 사실은 Elon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검증이 순수한 현실 검증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쇼크는 컨퍼런스 콜에서 설명하길: 먼저 폐쇄 루프 시뮬레이션 검증을 한 다음, 개방 루프 현실 검증을 한다. 폐쇄 루프 검증은 주로 지난 몇 년 동안 축적된 '주요 이1벤트'를 재생하거나, 비디오를 생성하여 유사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검증합니다.(둘 다 가속화할 수 있음), 개방 루프 검증에는 'QA', 'QC', 'QR'이 포함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방 루프 검증에는 "QA-직원-사용자" 세 개의 링크가 점진적으로 푸시되어야 합니다(실제로 가속화할 수 없음). 중요한 점은 실제 검증 부분이 매우 중요하며 생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실제를 모방하여 대체할 수 없습니다. 완벽한 모방의 전제 조건은 현실의 완벽한 예측이기 때문에, 현실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 있다면 최종 목표가 달성되어 모방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실 검증이 생략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사실, 현재는 Elon에 의해 FSD의 새로운 병목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실 수도 있는 몇 가지 핵심 사항이 있는데, 지난번 Space에서 공유하지 못했습니다: 1. 대부분의 운전 시간은 지루한 차선 유지 등 '쓰레기 시간'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운전보조의 문턱은 매우 낮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작동할 것 같은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그러나 운전 난이도의 상한선은 매우 높으며, 가장 복잡한 상황은 아마도 인간도 처리할 수 없을 것이고, 전설적인 AGI의 등장을 기대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복잡하고 희귀 한 사례는 매우 드물게 분포되어있어 일반인은 며칠에 한 번도 만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이후 훈련에서는 어렵고 희귀한 개입 데이터만이 중요한 가치를 가지므로 모델 능력의 상한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델이 점점 더 안전해짐에 따라 희귀한 상황이 발생하는 빈도도 점점 낮아질 것입니다. 4. 현재 FSD 자체는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FSD + 인간"데이터는 안전 측면에서 이미 인간을 능가했습니다. 따라서 FSD 개입 데이터의 수집 효율은 실제로 높지 않으며, 현재 더 안전한 v12.3.X는 안그래도 어려운 개입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v12.4.X, v12.5.X 등과 같은 향후 버전에서는 데이터 확보 난이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5. 이러한 "중요 이1벤트"의 수집, 훈련 및 검증은 본질적으로 대규모 차량으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FSD의 기하급수적인 능력 향상은 이상적인 경우에 차량 규모의 확대를 가져올 것이며, 이를 통해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새로운 개입"의 빈도가 크게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개입" 데이터의 지속적인 발생은 FSD의 역량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위의 5가지 사항을 바탕으로, 희귀 사례 수집의 난이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검증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데 드는 비용도 너무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능력이 강화될 때마다 팀이 FSD차량을 더 확대하여 수집 효율이 줄어든 것을 보완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높은 난이도'가 바로 FSD, 미래 무인 차량, 그리고 모든 실제 AI 제품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해자이며, 완벽한 FSD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류의 대부분이 FSD에 합류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인공지능(FSD)이 한 번 훈련되면 인류 사회는 아마도 또 다른 인공지능(자율주행)을 훈련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엄청난 자원 낭비가 될 것입니다. '전략적인 이유'로 두 번째 모델을 훈련시키고 싶어도 첫 번째 모델보다 몇 배는 더 어려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운 완벽한 FSD를 갖게 되면, 더이상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데에 인내심을 갖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미 완성된 FSD를 두고 또다른 모델의 훈련을 위해 돈을 쓰고 안전을 희생하지 않을 것이며, FSD와는 다르게 무료로 테스트, 검증 및 개선을 도와주지 않을 것입니다. ----- 귀찮더라도 추천 꼭 눌러주세요!!(질문은 댓글로)
작성자 : 우졍잉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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