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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충전 표준 채택과 전기차 패권
소식 들었겠지만 포드에 이어 GM까지 테슬라의 충전 표준을 채택하기로 하였음.이게 단순히 구멍 아다리만 바꾼다는 게 아님.전기차에 있어서 전기는 동력이고, 배터리와 모터는 파워트레인임.배터리에 전기를 충전시키기 위해선, 배터리-소프트웨어(BMS)-충전기 간의 호흡이 맞아야 함.호흡이 맞지 않으면 충전기가 뻑나거나 배터리 또는 차량 자체에 손상이 가게 됨.지금 당장도 테슬라 슈퍼차저에 있는 매직독 커넥터를 이용하면 타사 전기차도 슈퍼차저로 충전이 가능하나, 굉장히 느린 충전 속도로 인해 말그대로 '살려만 준다' 수준임. 위 사항들을 배경지식으로,레거시 업체들이 테슬라 표준을 채택한다는 것의 의미와 따라오는 영향은 아래와 같다.0. 테슬라가 전기차에 있어서 따라갈 수 없는 위치임을 시인.1. 자력으로 충전시설 확장 사실상 불가능함을 시인.2. 테슬라에 전기차의 동력원 공급을 맡기게 됨.3. 테슬라에 전기차 배터리 소프트웨어(BMS)를 맡기게 됨.4. 테슬라가 해당 업체들의 배터리 운용 관련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행사.5. 테슬라 충전 시스템은 차량-충전기-차주와 소프트웨어로 유기적인 연결이 되어야만 하므로, 차량의 통신 소프트웨어 운용에 테슬라가 큰 영향을 미침.6. 테슬라 충전 시스템은 차량-충전기-차주와 소프트웨어로 유기적인 연결이 되어야만 하므로, 차주의 소프트웨어, 즉 차주는 충전을 위해 테슬라 어플을 이용하게 됨.7. 테슬라 표준을 채택한 업체의 고객들이 슈퍼차저를 이용할 때마다 테슬라 브랜드에 압도됨.결과적으로, 껍데기만 레거시 업체이고 내부는 테슬라에 다 점령당한 모습이 될 확률이 굉장히 커짐.일단 어제 오늘자 기사만 봐도 현재 레거시 업체들의 전기차 전환은 굉장히 더딘 상황이다.더딘 것도 모자라 뒷걸음질 치는 수준임.앞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은 글로벌적인 추세, 법적 규제, 각 차량의 효율성, 자율주행 등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사안인데도 말이지.그도 그럴 게, 레거시 업체들로서는 전기차를 만들어서 수익을 만들어낼 수가 없기 때문.심지어 레거시 업체들의 CEO들은 10년 내로 전기차로 제대로 흑자를 낼 수 없을 것 같다고 고백하기에 이른 상황이다.그런데 전기차로 전환은 해야만 하고, 울며 겨자 먹기로 내연기관 10대 팔아서 전기차 1대의 적자를 충당하는 제 살 깎아먹기의 지경에 빠진 거고.전기차가 쉬워보였어? 적자 감당 못해서 어떻게든 원가 절감 하려고 쓰레기 부품 쓰다가 바퀴가 빠지고 (도요타), 주행 중 문이 열리고 (폭스바겐), 브랜드를 막론하고 도어 핸들이 안 나오지를 않나, 차량 제어 장치가 먹통이 되질 않나, 히터조차 안 나오질 않나...OTA????뭐 지금 장난치는 건지 모르겠음. 말이 무선 업데이트지 그냥 서비스센터 가서 유선으로 차량 업데이트 하는 거랑 별반 다를 게 없음.(포드 CEO가 괜히 테슬라에 꼬리 흔드는 게 아니다)그럼 테슬라의 OTA를 보자.아래 움짤은 고객에게 배송하기 전, 항구 부두에서 OTA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장면이다.(이게 OTA지;;)이런 상황 속에서 기존 업체들이 테슬라에 의지하게 되는 건 좋든 싫든 일어날 일이었음.이렇게 차량의 동력원과 파워트레인, 소프트웨어를 테슬라에 잠식당한 상황에서,자율주행? 애플이나 구글의 통합 OS? 당장 차량을 움직이기도 벅찬데 꿈 같은 소리다.(아래 링크 참고) 얼마전에 정보글 올렸던 재규어 리콜 관련 - 미국 주식 마이너 갤러리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ockus&no=5809982 재규어, 모든 자사 전기차 리콜 - 미국 주식 마이너 갤러리https:gall.dcinside.com심지어, 테슬라는 태양광 업체이기도 하며, ESS 에너지 업체이기도 하다.자체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밤에 남아도는 잉여전력을 저장하여 낮 시간대에 공급하는 기업임.슈퍼차저를 둘러본다면 알겠지만, 테슬라 에너지팩이 자리 잡고 전력을 저장하고 뿌려주고 있음.심지어 경쟁 전기차 충전 업체도 테슬라의 ESS 에너지팩을 사용하고 있음.테슬라 자율주행 FSD는 점차 개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유일무이한 현실세계로 진출하여 수익을 내는 AI.FSD는 이제 북미를 벗어나서 유럽과 중국, 호주 등으로 퍼져나가기 위한 법적 협의가 진행 중인 상황.기업이 돈을 어떻게 버는가.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는 기업이 돈을 번다.테슬라는 존재 자체로 공간을 점유하며,테슬라의 FSD는 많은 차주들이 버려왔던 [운전하는 시간]을 [의미있는 시간]으로 바꿔줄 것.테슬라의 ESS는 많은 사람들의 시공간과 함께하는 에너지를 공급할 것.옵티머스? 상용화 되기 시작하면 육체 노동 계열이 뒤집어질 거다.지금 생성형 인공지능에게 따이고 있는 예술 계열처럼.찐 테슬람TSLA, TSLL, TSL3
작성자 : 우졍잉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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