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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대회] (스압) 레어섭던 완전공략 - 뱀굴편(上)

hjklyub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3.18 04:41:33
조회 1346 추천 22 댓글 14
														


예고편

https://gall.dcinside.com/rlike/435309



- 이 공략은 0.30 trunk 버전(2023년 3월)을 기준으로 함


- 예상독자는 돌죽을 최소 두세 번은 클리어해본 초보자에서 10클 이상의 기록을 가지고 있지만 템운이 안좋거나 약한 조합일 경우 레어섭던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급자까지임. 입문자의 경우 특정 조합을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해주는 연재 형식의 가이드를 중심으로 하고 이 공략은 보조용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함








뱀굴(snake pit)은 독을 사용하는 나가와 불을 사용하는 살라만더가 지배하고 있는 던전임


즉, 불과 독이 뱀굴의 메인 테마라고 할 수 있음


뱀굴은 대체로 레어섭던 중에 가장 난이도가 쉽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주로 첫번째로 진입하게 되는 곳임


그렇기에 거미굴 대신 뱀굴이 등장했다면 조금은 안심해도 괜찮음


※ 레어섭던의 생성 규칙

매 게임에서 레어섭던은

- 뱀굴과 거미굴 중 랜덤하게 하나(독테마)

- 해안과 늪지 중 랜덤하게 하나(물테마)

- 슬라임굴

이렇게 3개가 생성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예고편에서 말한 것처럼 레어, 오광, 메인던전에 비해 몬스터 수준이 확 뛰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됨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뱀굴을 공략해보자









1. 뱀굴에서 도움이 되는 저항



여기서는 도움이 되는 저항의 우선순위에 대해 얘기할 건데


그 전에 명심해야 할 것은 돌죽은 절대로 절대로 저항맞추기 게임이 아니라는 사실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오해가 어떤 던전을 공략하기 위해 특정 저항이 반쯤 필수라고 생각하는거임


곧 설명할거지만 뱀굴에서 가장 중요한 저항은 화염저항과 독저항인데 이 둘이 아예 안나와서 스왑으로도 갖추지 못할 상황이더라도


다른 스펙이 우월하다면(딜이 세다거나 ac, ev, sh가 높다거나) 저항 다 갖춘 캐릭보다 더 쉽게 클리어할 수도 있음



이것을 다르게 말하면 우선순위가 높은 저항을 갖추기 위해 딜옵션(slay, int 등등)이나 방어옵션(ac, ev, sh)을 과도하게 포기해서는 안된다는 거임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말하면


내가 뱀굴을 털어야 하는데 독저항이 없다면 +2 플레이트 아머(노멀) 대신 +0 플레이트 아머(rPois)를 선택하는 것은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10 플레이트 아머 아머(노멀) 대신 +0 플레이트 아머(rPois)를 입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나쁜 선택임


구체적으로 독저항이 ac 몇이랑(혹은 slay 몇이랑) 똑같은 가치가 있나요? 라고 질문한다면


슬프게도 내 대답은 상황에 따라(어떤 조합을 플레이하고 있는지, 소모품 상황은 어떠한지, 장비 상황은 어떠한지) 크게 달라질 수 있다임


이것은 스스로 플레이하면서 경험으로 익히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함



참고로 필요저항에 대해 설명하면서 언급한 몬스터 관련 내용들은 아래의 몬스터 공략 항목에서 더 자세하게 다시 설명할거니깐 여기서는 뭔소린지 못 알아들어도 걱정안해도 됨




화염 저항 (중요도:★★★★☆)


뱀굴에서는 살라만더류 몬스터들이 많이 등장하고, 이들은 평타에 화염추뎀을 달고 있음


이때 평타의 데미지 굴림이 내 ac 굴림을 넘어서서 1이라도 데미지가 들어오면 화염추뎀을 가하게 되고 이 화염추뎀은 오직 저항에 의해서만 데미지가 감소함

(화염추뎀 뿐 아니라 평타에 붙어있는 모든 속성 추뎀이 이런 방식으로 작동함)


그렇기 때문에 화염저항을 갖추지 않으면, ac가 뚫렸을 때 강한 데미지가 들어올 수 있음

(이 말은 ac가 매우 높다면 화염저항이 없어도 평타에 붙은 화염추뎀은 그렇게 무섭지 않다는 말이기도 함)


또한 살라만더 타이런트가 사용하는 eruption과 pyroclastic surge 스펠도 화염저항이 없다면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음


위의 두 스펠은 필중이기 때문에 ev가 방어스탯의 중심이 되는 회피캐의 경우 특히나 화염저항의 중요성이 높음


단, 화염/냉기 저항은 0단계->1단계는 데미지 감소 효율이 매우 좋지만 1단계->2단계나 2단계->3단계는 그렇게까지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1단계만 갖추는 것으로도 충분함

(이것은 뱀굴을 공략할 때 말고도 게임 전체적으로 다 해당되는 일반적인 얘기임)


※ 플레이어의 화염/냉기/음에너지 저항의 효율


플레이어의 화염/냉기 저항은 1단계에서 50%, 2단계에서 67%, 3단계에서 80% 만큼 화염/냉기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플레이어의 음에너지 저항은 1단계에서 50%, 2단계에서 75%, 3단계에서 100% 만큼 음에너지 데미지를 감소시킨다


(참고로 몬스터의 저항은 플레이어의 저항과 수치가 조금 다름)




독 저항 (중요도:★★★★☆)


모든 나가류 몬스터가 보유하고 있는 독뱉기(spit poison) 능력은 사실 그 자체로는 독저항이 없어도 별로 무섭지 않음


무서운 것은 나가 메이지가 concentrate venom 스펠을 사용하여 아군의 독 공격을 쿠라레 독으로 강화하는 경우임


이 쿠라레 독은 플레이어가 slow에 걸리도록 하며, slow는 모든 행동이 1.5배 느려지는 상당히 위험한 상태이상임


독 저항이 있다면 쿠라레 독에 의해 slow가 걸리는 빈도를 크게 낮출 수 있음


※ 쿠라레와 독저항


플레이어가 쿠라레 독에 피격되었을 때 독저항이 없으면 100%, 독 저항이 있으면 33%, 독면역이면 0% 확률로 slow에 걸린다


몬스터가 쿠라레 독에 피격되었을 때 독저항이 없으면 100%, 독 저항이 있거나 독 면역이면 0% 확률로 slow에 걸린다


또한 나가라자가 사용하는 베놈 볼트와 포이즌 애로우도 독저항이 없다면 데미지와 중독이 상당히 무서움




의지 (중요도:★★☆☆☆)


뱀굴에서 볼 수 있는 의지를 체크하는 스펠은 나가 리츄얼리스트의 virulence(독저항을 한 칸 깎음), 나가라자의 dimension anchor(-tele을 검), 가디언 서펀트의 slow(slow를 검) 정도가 있음


이것들은 대부분의 경우 마비, 추방, 석화, 수면 급으로 아주 위험한 수준은 아니기에 뱀굴에서 의지의 중요도는 크게 높지는 않음


단, 종종 아주 위험한 상태이상을 거는 유니크 몬스터가 출현할 수 있기에 스왑용 의지 아이템을 보유할 것을 권장함




전기 저항 (중요도:★★☆☆☆)


유니크 몬스터나 특수 테마로 아주 가끔 나오는 몬스터를 제외하면 뱀굴에서 전기 공격을 사용하는 몬스터는 쇼크 서펀트 하나라고 봐도 됨


쇼크 서펀트는 강력한 electrical bolt를 빠르게 쏘아대기 때문에 전기저항이 없다면 순식간에 높은 데미지를 받을 수 있음


하지만 발동술을 활용하여 처리하기도 쉬운 편이고, 쇼크 서펀트를 만났을 때만 스왑으로 일시적으로 전기저항을 얻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전기저항을 상시 보유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는 않음




이미 위에서 언급했지만 중요한 내용이라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돌죽은 절대로 저항맞추기 게임이 아님


'독저항의 중요도가 별 4개니깐 내 스프리건 궁수는 {slay+3, dex+6} 랜다트반지 대신 독 저항 반지를 끼는게 정답이구나'


이러면 안된다는 거임 (무조건 끼지 말라는 말도 아니고 스스로 경험하면서 저항과 다른 옵션의 중요도를 저울질해보라는 뜻임)









2. 뱀굴에 등장하는 몬스터 공략


등장하는 몬스터 하나하나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한 특징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을 얘기할 건데


특수한 테마 볼트 때문에 일반적으로 해당 섭던에 등장하지 않지만 가끔 나오기도 하는 그런 몬스터까지 다 적지는 않을거임


여러 섭던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할 수 있는 유니크 몬스터는 나중에 섭던별 공략을 다 하고난 이후에 따로 공략을 작성할 예정임


그리고 몬스터의 ac, ev, will 등의 정확한 수치를 아는 것은 도움된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의도적으로 제외함


정확한 수치까지 알고 싶다면 스스로 찾아보면 됨


늒네를 위한 게임정보 검색 기초 가이드

https://gall.dcinside.com/rlike/421021


다른 몬스터보다 조금 더 위험한 몬스터는 이름을 파란색으로 표시했고 매우 위험한 몬스터는 빨간색으로 표시했음


다 읽기 너무 귀찮으면 최소한 빨간색 몬스터 설명이라도 보는게 좋을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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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가


거의 위협이 되지 않는 잡몹1 수준의 몬스터라 말 할게 없음



대신에 여기에서는 나가류 몬스터들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얘기해봄


나가류 몬스터는 공통적으로 느린 이동속도(1.4턴에 한 칸 이동)를 가지고 있음


느린 이동속도는 매우 중요한 특징으로 플레이어가 단순히 걸어서 퇴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줌

(물론 플레이어의가 체이브리아도스를 신앙하는 경우는 해당사항이 없음)


다수의 나가류 몬스터 무리와 마주친 경우 걸어서 퇴각한 이후에 각개격파를 할 수도 있고


원거리 공격수단이 있다면 카이팅으로 별다른 피해 없이 잡는 것도 가능하고


전투가 불리하게 흘러가는 경우에도 걸어서 퇴각하여 재정비 후 다시 전투를 하기도 매우 쉬움


이렇게 노코스트인 이동만으로 나가류를 상대로 큰 이득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사람들이 가장 쉬운 레어섭던으로 뱀굴을 꼽는 주된 이유임


두 번째로 중요한 특성은 평타에 달린 조이기로, 조이기에 걸릴 경우 많은 탈출수단의 사용이 확률적으로 실패하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함


※ 조이기(constriction) 상태이상


플레이어가 조이기에 걸린 경우 매턴 일정한 데미지를 받으며, EV가 3 감소하고, 조이기가 풀리기 전까지 그 자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

(참고로 몬스터가 조이기에 걸린 경우에는 플레이어의 경우보다 더 큰 EV 페널티를 받음)


조이기를 푸는 방법

- 조이기를 사용한 적이 어떤식으로든 자기 자리에서 벗어나거나, 죽거나, 혼란 마비 공포에 걸리면 무조건 풀림

- 텔레포트를 하면 무조건 풀림

- 이동을 시도하는 것은 한 번의 탈출 시도로 침

- 계단을 타려고 시도하는 것은 한 번의 탈출 시도로 침

- 어떤 방식으로든 블링크를 시도하는 것은 두 번의 탈출 시도로 침

(탈출 시도는 일정 확률로 조이기를 풀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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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가 메이지


단독으로는 전혀 무섭지 않지만 다수의 나가 무리에 섞여 있을 경우 독저항이 없다면 어느정도 위험할 수 있는 몹임


concentrate venom은 아군에게 걸어주는 버프 스펠로, 모든 나가류가 가지고 있는 독 뱉기나 일부 뱀 몬스터가 가지고 있는 독 평타와 같은 자연적인 독 공격을 쿠라레 독 공격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스펠임 (독 스펠은 자연적인 독 공격이 아니라서 업그레이드 되지 않음)


독 저항이 없다면 쿠라레 독 공격에 피격 시 100% 확률로 slow 상태이상에 걸리는데, 플레이어의 모든 행동이 1.5배 느려지므로 꽤 위험할 수 있음

(독 저항이 있다면 67% 확률로 slow를 보호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함)


그래서 독 저항이 없다면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나가 메이지와 다른 무서운 나가류 몬스터를 분리하여 따로따로 상대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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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가 리추얼리스트


나가 리추얼리스트는 주로 여러마리의 뱀 몬스터와 함께 등장함


virulence라는 독 저항을 한 칸 깎는 빔 형식의 스펠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음


이 스펠은 의지를 체크하는데, 독 저항이 없는 상태에서 걸리면 마이너스로 내려감


그래서 의지도 낮고 독저항도 없는 상태라면 조심해서 상대해야 함


※ 마이너스 저항


화염/냉기/독 저항은 장비나 상태이상이나 변이에 의해 0단계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 가능하다


마이너스 저항을 가진 경우 해당 속성의 공격에 50% 추가 데미지를 입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매우 위험하다


마이너스 2단계~3단계는 마이너스 1단계와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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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가 샤프슈터


샤프슈터는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여 강하게 공격하기 때문에 싸우는 도중에 걸어서 퇴각을 하면 많은 데미지를 허용해야 한다는 점이 까다로움


샤프슈터가 사용하는 투사체 전이(portal projectile) 스펠은 발사한 화살을 타겟의 머리 위로 전이시키기 때문에 사선을 필요로 하지 않음


그래서 시야 내에 샤프슈터가 있다면 위치에 상관없이 내 머리위에서 화살이 날아올 수 있고, 일자통로에서 1대1을 만드는 기본적인 전술도 통하지 않음


또한 투사체 전이는 명중률을 크게 올려주기 때문에 ev가 주된 방어스탯인 회피캐의 경우 더욱 상대하기 무서움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각개격파하는 것이 권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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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가 워리어


나가 워리어는 자체 스펙도 약하지 않지만 battlecry를 시전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임


battlecry는 시야 내의 모든 나가류 및 살라만더류 몬스터 동료에게 might 효과를 부여하는데 이것은 밀리 공격의 데미지를 1.5배로 늘려주는 무시무시한 효과임

(다행히도 나가 샤프슈터의 원거리 공격은 밀리 공격이 아니라서 아무런 효과를 받지 않음)


※ might의 효과


플레이어의 might는 밀리 공격의 데미지에 +1~10을 추가함


몬스터의 might는 밀리 공격의 데미지를 1.5배로 늘려줌


밀리 공격에만 적용되므로 투척과 원거리 무기 등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특히 나가 워리어가 2명 이상 모여있으면 서로 might를 걸어서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가지게 됨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동 속도가 느리다는 나가류 몬스터의 특징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상대할 수 있는 몬스터이기도 함


나가 워리어가 하나 이상 포함된 무리가 보이면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해서 도망다니다가 나가 워리어 혼자만 꾀어내어 각개격파 하는 식으로 상대하면 되고


나가 워리어와 전투를 하다가 다이스가 잘 안굴러서 질 것 같으면 그대로 걸어서 도주하기도 쉬움


참고로 몬스터의 might는 ev 중심의 회피캐 보다 ac 중심의 중갑전사에게 더 치명적인 효과를 가지므로 중갑전사가 특히 더 조심해야 함

(might에 의한 데미지 1.5배 효과가 ac를 체크하는 것 보다 먼저 적용되기 때문임)


종종 인챈트된 카이트 실드나 타워 실드를 드랍하기 때문에 방패를 사용하는 캐릭터에게 반가운 몬스터이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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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가라자


여러가지 강력한 스펠을 사용하는 가장 강한 나가류 몬스터임


venom bolt와 poison arrow는 독 저항이 없다면 데미지와 중독이 상당히 강력하게 들어오므로 주의가 필요함


특히 poison arrow는 30%의 데미지가 저항을 무시하므로 독 저항이 있어도 무시할 수준은 아님


dimension anchor는 의지를 체크하는 빔 형식의 스펠로, 텔레포트하거나 블링크를 하는 것을 금지하는 -tele 상태이상을 부여함


개미맨을 제외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텔레포트 스크롤과 블링크 스크롤이라는 훌륭한 탈출수단이 막힌다는 점에서 굉장히 위험한 것 처럼 보임


하지만 뱀굴에서 등장하는 많은 몬스터가 단순히 걸어서 도주가 가능하고 나가라자가 dimension anchor을 그리 자주 시전하지는 않기에 이것 때문에 외통수에 처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거임


스스로에게 haste를 사용하여 모든 행동이 1.5배 빨라지는 강력한 버프를 걸기도 함


이 경우 1.5배 강해지는 것은 물론 약간 빠른 이동속도(0.93턴에 한 칸 이동)를 가지게 되어 단순히 걸어서 퇴각하는게 더 힘들어짐에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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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살라만더


가장 약한 살라만더류 몬스터임


하지만 나가 워리어에게 might 버프를 받거나 살라만더 미스틱에게 haste 버프를 받으면 생각보다 강하게 느껴짐



모든 살라만더류 몬스터는 화염 공격에 면역이고 냉기 공격에 취약하며 평타에 화염추뎀이 붙어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몬스터의 평타의 데미지 굴림이 내 ac 굴림을 넘어서서 1이라도 데미지가 들어오면 화염추뎀을 가하게 되고 이 화염추뎀은 오직 저항에 의해서만 데미지가 감소함

(화염추뎀 뿐 아니라 평타에 붙어있는 모든 속성 추뎀이 이런 방식으로 작동함)


그렇기 때문에 화염저항을 갖추지 않으면 ac가 뚫렸을 때 강한 데미지가 들어올 수 있음


이것은 그만큼 화염저항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기도 하지만


ac가 매우 높다면 쉽게 뚫리지 않으므로 화염추뎀이 그닥 무섭지 않다는 말이기도 함


저항과 다른 옵션을 저울질할 때 이러한 메커니즘도 고려하여 결정하면 좋음


살라만더류 몬스터는 나가류 몬스터와 다르게 평범한 이동속도(1턴에 1칸 이동)를 가지고 있음


이 정도는 그리 빠른 이동속도는 아니기에 나가류 만큼은 아니더라도 단순 이동으로 퇴각하거나 각개격파를 하는 것이 어느정도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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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살라만더 미스틱


여러가지 마법을 사용하는 살라만더임


force lance는 데미지를 입을 시 크게 넉백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나가 샤프슈터나 살라만더 타이런트와 같은 원거리 공격을 가진 몬스터와 붙어서 싸우는 중에 밀쳐지면 위험해 질 수 있음


벽을 등지고 싸우면 밀쳐지지 않는 대신에 벽에 충돌하면서 약간의 추가 데미지를 받음


haste other는 나가류 및 살라만더류 아군에게 강력한 haste 버프를 걸어주는 스펠임


haste가 걸린 나가와 살라만더는 1.5배 강력해지는 것은 물론 이동속도가 빨라지기에 느린 이동속도를 이용한 여러 전술을 사용하기 어려워짐을 주의해야 함


참고로 나가 워리어의 battlecry처럼 시야 내 전체 광역버프는 아니고 단일 아군에게 사용하는 버프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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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살라만더 타이런트


유니크 몹을 제외하고 뱀굴에서 두 번째로 위험한 몬스터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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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uption은 위의 짤에서 보이는 것 처럼 3x3 스마이트 형식으로 대상에게 용암데미지(화염50% 물리50%)를 가하면서 주위에 용암 타일을 생성하는 스펠임


이 공격은 회피하거나 방패로 막을 수 없으며 화저가 있더라도 상당히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무시무시한 스펠임


pyroclastic surge는 용암 위나 용암 바로 근처에 붙어 있는 대상에게 스마이트 형식으로 화염데미지를 가하는 스펠로, 마찬가지로 회피하거나 막을 수 없음


주로 eruption의 용암 생성효과와 콤보를 이루어 사용됨


이 두 강력한 스펠을 파훼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타이런트가 붙어있는 적에게는 자해 데미지 때문에 eruption을 사용하지 않는 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임


타이런트에게 빠르게 가까이 붙어버리면 eruption을 사용하지 못하고 그러므로 용암이 생기지 않아서 pyroclastic surge도 사용할 수 없게 됨


메인던전에서 센타우르를 풀링하는 것처럼 어그로를 끌고 코너 뒤에 숨어서 대기하는 방법이 효과적이고, 그게 안되는 상황에서는 그냥 돌진하거나 어트랙션 포션을 빠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주의: 어트랙션 포션은 상황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사용할 경우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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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위의 두 이미지처럼 뱀굴 막층 테마는 종종 용암 타일을 포함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타이런트에게 가까이 붙더라도 자연적인 용암 때문에 pyroclastic surge에 공격당할 수 있음


이 경우 용암이 없는 곳까지 풀링을 하던가 아니면 극딜로 녹이거나 완드를 사용하여 무력화하는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함


weaking gaze는 weak 상태이상을 거는 디버프 스펠임


weak는 밀리 공격의 데미지를 25% 감소시키는데 체감될 정도로 약해짐


원거리 무기나 투척, 마법, 권능, 발동 등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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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쇼크 서펀트


이름을 파란색으로 할까 빨간색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중갑전사를 자주 플레이하는 초보자가 까다롭게 느낄 몬스터라서 빨간색으로 했음


다른 것보다는 빠른 스피드 때문에 electrical bolt를 매우 자주 발사하는 것이 가장 무서움


electrical bolt는 대부분의 다른 전기 스펠들과 마찬가지로 ac의 절반을 무시하고, 볼트류(관통)라서 sh도 무시하기 때문에 전기저항을 갖추지 못한 중갑전사가 특히 상대하기 까다로움


아무래도 전기저항이 다른 저항에 비해 조금 더 희귀해서 방어구나 악세로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뱀굴에 진입하기 전에 staff of air를 검색해서 주워놓은 다음 쇼크서펀트를 마주쳤을 때만 무기를 스왑하여 빠르게 전기저항을 획득한 후 권능, 발동, 투척으로 상대하는 꼼수를 사용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음


※ 마법 지팡이 스왑 꼼수


화염, 냉기, 대기, 독, 죽음 지팡이(staff of fire/ice/air/poison/death)를 주워놨다면 저항템이 없을 때 무기와 스왑을 해서 빠르게 저항을 획득할 수 있다


물론 주무기를 사용할 수 없지만 발동, 권능, 마법을 통한 공격은 여전히 가능하다


전기저항이 없더라도 쇼크 서펀트의 낮은 의지를 이용해서 마비 완드, mindburst 완드 등으로 잡으면 상대할만함


매혹(charm) 완드가 있다면 아군으로 만들어서 다른 몬스터 무리에 던져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임


그리고 전기저항이 없이 쇼크 서펀트를 상대할 때는 electrical bolt가 나를 때린 후 벽에 튕겨서 되돌아오며 한 번 더 때리는 더블잽을 허용하지 않도록 포지셔닝을 신경써줘야 함

어떤 위치에서 더블잽을 맞게 되는지 잘 모른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gall.dcinside.com/rlike/227027


또한 쇼크 서펀트는 3칸 이내에 위치한 상대가 어떤 방법으로든 데미지를 가하면 확률적으로 감전시키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데


이 전기반사뎀은 너프와 버그픽스 이후로는 그렇게까지 무섭지 않으므로 내가 딸피일 때 막타를 쳐서 쇼크서펀트를 죽이려고 하는 그런 짓만 안하면 크게 신경쓰지는 않아도 괜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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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디언 서펀트


유니크 몬스터를 제외하고 뱀굴에서 가장 무서운 몬스터임


이 몬스터는 시야 내에 들어온 바로 다음 턴부터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탭질이나 방향키를 빠르게 누르다가 반응을 못해서 죽는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rc 설정을 이용하여 가디언 서펀트가 시야 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 -more-를 띄우게 해야 됨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으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자(3번 항목 중간 쯤에 내가 말한 rc가 있음)

https://gall.dcinside.com/rlike/417999


자체 스펙은 별 볼일 없는 가디언 서펀트가 그토록 무서운 이유는 blink allies encircling이라는 스펠 때문임


이 스펠은 가디언 서펀트 자신의 시야 내에 있는(플레이어의 시야가 아님을 명심하자) 아군들을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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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된 장면이지만 위의 움짤처럼 내가 본 것은 가디언 서펀트 한 마리 뿐인데 단 한 턴만에 8마리의 강력한 몬스터에게 둘러쌓여 버리는 것도 가능함


이 스펠이 그토록 무서운 이유는 뱀굴 공략의 핵심적인 전술인 '몬스터들의 느린 이동속도를 이용하여 이길 수 있을 때만 싸운다'를 파훼하기 때문임


위에서 나가류 몬스터를 설명하면서 계속 말했던 이속 차를 이용해서 각개격파를 하고, 싸우다 질 것 같으면 그냥 걸어서 퇴각하라는 그런 것들이 모두 불가능해짐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가디언 서펀트가 시야 내에 들어오면 몬스터를 배달하기 전에 빠르게 순삭시키는 거임


하지만 순삭이 안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그럴 때 도움될 만한 팁이 몇가지 있음


- 가디언 서펀트가 보이면(혹은 보이기 전부터) 벽에 최대한 붙어라. 벽에 붙으면 벽 수 만큼 배달 가능한 몬스터의 최대 숫자가 줄어들어서 8대1을 해야하는 최악의 경우를 피할 수 있음


- 근처에 벽이 있고 디깅 완드가 있다면 벽을 파고 들어가서 쉽게 대처가 가능함


- 완전 물몸인 캐릭터가 아니라면, 나를 둘러싼 몬스터와 8대1을 하는데 최적화된 마법을 쓰는 것도 좋음. 반경 한칸에 막대한 필중, 저항무시 데미지를 가하는 이레디에이트(파괴/변이 5레벨)가 그것임. 화염면역인 살라만더류가 많이 배달되지 않았다면 스타버스트(파괴/화염 6레벨)도 괜찮을 수 있음. 이스켄데룬의 미스틱 블라스트(파괴/전이 4레벨)는 데미지가 약해서 조금 애매한 것 같은데 나도 잘 모르겠다


- 도끼전사라면 밀리로 포위를 뚫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자만은 금물임. 나가 워리어의 마이트 버프를 받은 다수의 몬스터를 8마리를 동시에 상대하는 것은 도끼전사라도 자살행위일 수 있음


- 최근 버프된 나비 스크롤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나비 스크롤은 둘러싼 몬스터를 넉백시키면서 나비를 뿜어내기 때문에 포위에서 즉시 벗어날 수 있음


- 블링크 스크롤을 써야될 정도로 매우 위험하다고 판단했다면 blink allies encircling에 걸리자 마자 바로 써라. 조이기에 걸리면 블링크 스크롤이 실패할 확률이 생기고 나가라자에게 -tele이 걸리면 블링크와 텔레포트 둘 다 봉인됨


가디언 서펀트는 slow도 사용하는데 의지가 낮다면 이것도 조금 위험하지만 blink allies encircling 정도로 주의해야하는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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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블랙 맘바


레어에서도 나오는 그냥 잡몹이라 딱히 할 말이 없음



뱀굴에 등장하는 뱀류 몬스터들은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이동속도가 매우 느린 나가류 몬스터의 약점을 메워주는 역할을 함


나가류(살라만더류)와 뱀류의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해서 뱀들을 따로 분리해서 먼저 처리하는 것이 권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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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바다뱀


물타일 근처에서 등장하는 뱀으로 평타에 강력한 맹독효과가 달려있음


독저가 없다면 중독이 많이 쌓일 경우 빠르게 큐어링을 마실 준비를 하는게 좋음


독저가 있어도 때때로 중독이 많이 쌓일 수 있음


※ 플레이어의 독 저항


플레이어의 독 저항은 직접적인 독 데미지를 67% 만큼 줄여준다 ex) 베놈 볼트와 같은 독 스펠의 직접적인 데미지를 67% 줄여줌


플레이어의 독 저항은 중독에 걸릴 때 67% 확률로 막아준다


플레이어의 독 저항은 독구름과 악취(noxious)구름에 면역이 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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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나 바이퍼


스펙이 좋지는 않지만 평타에 안티매직 속성(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입으면 mp도 깎임)이 붙어있기 때문에 특정 캐릭터에게는 살짝 까다로울 수 있음


스펠을 사용하는 많은 캐릭터와 바인스토커, 가디언 스피릿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 모든 캐릭터가 해당됨


뱀들 중에 유일하게 높은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핵스 완드도 잘 안 통함


그리 무섭지도 않지만 딱히 약점도 없는 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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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아나콘다


스피드가 뱀 중에서도 가장 빠른데 평타에 조이기가 달려있다는 점 때문에 상당히 위험한 몬스터임


분명히 아나콘다가 붙어있지 않고 한 칸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계단을 탔는데 올라가는 턴에 이동+공격으로 조이기를 걸어서 상황이 꼬이는 경우가 자주 생기므로


계단플을 하려고 할 때 아나콘다가 시야 내에 있다면 방해받을 수 있는지 잘 따져봐야 함


게다가 라지 사이즈임에도 회피도 상당히 잘해서 빠르게 순삭하기도 쉽지 않음


하지만 의지가 낮다는 약점이 있어서 핵스완드로 대처하기 쉬움


특히 매혹 완드로 아군을 만들어서 같이 싸우면 큰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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