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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 공개 2일차, 위시 1000 달성
디버깅 히어로의 상점을 공개한지 2일차, 위시리스트 1000개를 돌파했다...전작인 던전 데브가 상점 공개 후 넥스트 페스트까지 8개월간 350개 모았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지.아까 잠깐 올렸던 것 처럼, 트위터에서 일본쪽 인디 게임 채널에 소개된 영향 덕인지, 위시 80% 이상이 일본에서 모였다.게임잼 출신이라 대충 출시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상점 공개도 대충 했던 던전 데브와 다르게,디버깅 히어로는 상점 공개 단계부터 나름 신경을 쓰니, 이렇게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게 아닌가 싶다.의외로 상점 공개 직후 시점은 이런 게임 채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회기 때문에,상점 공개는 최소한의 준비는 마치고 진행할 필요가 있음그래서 던전 데브와 비교해, 디버깅 히어로는 어떤 점을 더 신경 써서 상점을 공개했는지 간단하게 경험담을 남겨보겠음1. 지원 예정인 언어는 무조건 전부 체크해두기정말 중요한데, 놓치는 사람이 많음어떤 언어를 번역해야 할지 결정을 못 해서인 경우도 있고, 데모 버전에 아직 번역 작업을 완료하지 않아서 체크 안 하는 경우도 있고, 이유야 많은데,정식 출시일 기준으로, 지원 예정인 언어는 빠르게 정해서 상점 공개 시점엔 전부 체크해두는 게 매우 중요하다.2. 지원 예정인 언어는 상점 페이지도 미리 번역하기1번의 연장선이다."너무 당연한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많은 인붕이들이 상점 공개를 서두른다고 영어로만 번역하고 상점을 공개해버리곤 함언어 지원을 체크해두고, 해당 언어로 상점 페이지까지 번역해뒀다면, 해당 언어권의 게임 채널들이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채널에서 소개해줄 확률이 올라간다.당연히 채널의 구독자들은 자신의 언어를 지원하는 게임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기 때문3. 상점 캡슐 신경 써서 작업하기...던전 데브의 경우, 대화 일러스트와 컷신 배경, 내가 직접 찍은 도트 로고를 적당히 조합해서 상점 캡슐을 구성했었는데,이번 디버깅 히어로의 경우, 대화 일러스트를 담당하는 작업자분이 상점 캡슐도 작업해주시기로 했음.개발자 이전에 게이머로서, 스팀에서 게임을 구매할 때, 상점 캡슐의 중요성은 굳이 말 안 해도 다들 잘 알거임잘 구성된 상점 캡슐은, 유저들이 굳이 게임 설명을 읽지 않더라도 위시리스트를 누르게 만드는 힘이 있다.4. 정성이 들어간 게임 설명게임 설명 역시 잘 작성해둘 필요가 있는데,내가 생각하는 대표적인 규칙이 몇 개 있음1. 스팀 상점은 "더 읽어보기"를 눌러야 전체 설명을 볼 수 있으므로, "더 읽어보기"를 누르지 않아도 보이는 부분을 전략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음가장 눈길을 사로잡는 gif 이미지를 넣고, "우리 게임은 어떤 게임이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설명을 넣는 것이 가장 좋고,장황한 스토리 설명이나 (흥미를 유발하는 정도의 요약은 괜찮음), 너무 디테일한 설명을 처음 부분에 넣는 건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2. gif 이미지 적극 활용당연하지만, 글보다는 이미지가, 일반 이미지보다는 움짤이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 더욱 직관적으로 설명해준다3. 게임의 특징에 따라 문장 나누기글을 잘 못 쓰는 사람은, 전체 글에서 문장을 나누지 않고 통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게임 특징에 따라 1, 2, 3 문장을 나눠서 설명한다면, 글 초보도 직관적으로 게임 설명을 작성하기 쉽다.내 경우는, 문장 제목을 이미지로 구성해서 더욱 정성이 느껴지도록 구성했음5. 커뮤니티 허브 적극 이용커뮤니티 허브에 지속적으로 게임 소식을 남기는 건, 개발자가 게임을 성실하게 개발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준다.이건 즉각적인 효과는 적지만, 꾸준하게 소식을 남긴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효과가 있을 것만약 이전 출시작이 있다면, 이전 출시작의 커뮤니티 허브에도 신작 홍보 글을 올리는 것을 잊지 말자구사실, 스팀 출시 경험자라면 너무나 뻔한 내용일 수도 있는데,기본적인 것도 신경 덜 쓰면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까...
작성자 : 에뚜고정닉
며칠전 뉴욕 여행 중 충격 씨게 받은 일본인
https://x.com/kota_trip/status/1879074297244971263 해외여행 도중 일본인으로서 슬퍼지는 순간 1위는 이거다: 뉴욕 지하철 매표소에서 2021년 2024년 일본어 없어졌고 그 자리에 프랑스어로 교체된 상태 반응: 저도 이탈리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이런 광경을 보고 슬퍼졌습니다 ㅠㅠ 일본인, 더 많이 해외여행 가서존재감을 드러내라! ㅠㅠ 이는 클릭된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어 콘텐츠가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코로나 이후 여행자 수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아서, 영어가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엄청 알아듣기 힘들다 ㅠㅠ 일본어와 중국어는 다르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상담원에게 일본어를 선택하면 "중국어로 해도 되나요?"라고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환전소 표시 순서도 해마다 내려가는 것 같아요... 2013년 파리, 루브르 미술관 일본어는 아래에서 3번째, 게다가 해당 일본어로 된 문구는 틀렸어 이 게시판도 일본어 없음 긍정적으로 말하면 일본인은 티켓 정도 영어로 살 수 있잖아요... 일본어 투어는 몇 년 전에 없어졌어요 일본인은 가난해서 해외여행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지 않습니까? 이 말을 들었을 때 힘들었어... 태국 사원에서... 일본에 중국어나 한국어 표기는 필요 없다고 말하면서 해외에 일본어가 없으면 슬퍼지는 재패니즈 ᄏ 조금 전에 갔던 베트남 라면집에서도 (일본어 없음) 요즘 유행하는 '일본에 올 거면 일본어를 배우고 와라, 망할 외국인들아' 라는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인터넷도 마찬가지. 어떤 사이트는 한국어는 있지만 일본어는 없었다. 일본의 쇠퇴를 실감할 수 있었다. 책도 일본어 번역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한다. 전 세계 관광지 곳곳에 일본어 팜플렛, 일본어 안내문 등 일본어 요소가 없어지자 슬퍼하는 중 - dc official App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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