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J pop은 2005년 이후 검색량이 줄어들고 있다.
그에 비해서
K pop은 2009년 이후 급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렇다면 J pop의 검색량이 많은 국가들을 보도록 하자
(파란색 jpop 빨간색 j-pop 노란색 j pop) ※검색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함께 검색했다.
1.일본
2.싱가폴
3.홍콩
그렇다면 한국은??
1. 싱가폴
2. 베트남
3. 필리핀
j pop, k pop 모두 jpop,kpop으로 띄어쓰지 않고 검색을 가장 많이 했으므로, 그것들로 검색량을 비교하도록 해보겠다.
2009년 말기, 2010년부터 추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A : 싱가폴에서 한국 가수들 공연 http://www.channelnewsasia.com/stories/entertainment/view/1018682/1/.html
B : K pop 매니아(클럽에서 한국 노래들) http://news.asiaone.com/News/AsiaOne%2BNews/Singapore/Story/A1Story20100330-207667.html
그렇다면 아까 jpop을 검색한 국가 3순위(일본,홍콩,싱가폴) 중에서
싱가폴은 kpop을 jpop보다 더 많이 검색하지만, 홍콩에서는 jpop을 더 많이 검색한다.
그거에 비해서, jpop을 더 많이 검색한 국가는 일본과 홍콩이다.
그리고 또한 일본은 jpop을 검색한 사람들이 kpop보다 매우 압도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snsd와 akb48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다음은 snsd(소녀시대)와 akb48의 검색량을 비교한 것이다.
SNSD를 검색한 국가들
모두 akb48보다 압도적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akb48의 경우 일본에서 매우 압도적이며, 위의 kpop과 jpop의 비교에서 jpop의 검색량이 더 많이 나왔던 홍콩은 역시나 비슷하다.
친일,혐한국으로 잘 알려진 대만도 snsd가 조금 더 수치가 높을 뿐이다.
그렇다면 유튜브 재생 횟수로 비교해보자1.FUNKY MONKEY BABYS 2007만4922회
2.하마자키 아유미 1972만3506회
3.RADWIMPS 1805만2690회
4.Perfume 1319만1599회
5.Superfly 886만6571회
※2010년 8월 3일 조사
각 소속사 공식 채널의 뮤직비디오 재생횟수만 누적시킨 것
빅뱅 - 86,100,525회 (8610만 0525회)
빅뱅 + GD등 솔로들 - 114,112,008회 (1억 1141만 2008회) (※86,100,525+28,011,483)
원더걸스 - 81,703,132회 (8170만 3132회)
소녀시대 - 60,477,320회 (6047만 7320회)
슈퍼주니어 - 60,231,860회 (6023만 1860회)
샤이니 - 15,718,324회 (1571만 8324회)
그렇다면 일본인들이 자랑으로 생각하는 AKB48의 동영상 시청 지역을 보자
※이것에 대한 근거는 야후 재팬을 조금만 검색하면 알 수 있다. 보통의 일본인들은 AKB48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줄 아는 것 같다그렇다. AKB48은 아저씨들에게 유명한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의 주류층인 아저씨들은 약간 착각하는 것 같다.
다음은 소녀시대의 Oh! 동영상을 본 지역이다.
태국과 베트남이 눈에 띄게 진하다.
중국의 한일 가수 차트를 보도록 하자
http://list.mp3.baidu.com/top/rihangeshou.html
1.Super Junior 2.神话(신화) 3.少女时代(소녀시대) 4.Big Bang 5.BOA
6.李孝利(이효리) 7.蔡妍(채연) 8.李贞贤(이정현) 9.SS501 10.Rain
한국 가수들이 1위에서 10위까지 차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조사는 확실히 정확하지 않다.
그 이유는 Jpop, Kpop를 검색하지 않고 직접 Shinee, Scandal 등을 검색하는 사람도 많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구는 적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싱가폴과 홍콩에서 순위권에 있다는 것은 그만큼 영어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적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리고 가장 kpop이 인기가 많은 태국이 순위권의 없다는 것도 오류이기도 하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