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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모술수가 난무하던 8,90년대 인디카
미국에는 오픈휠 레이싱인 인디카가 있다현재는 미국 내에서 나스카에 비해 인기가 떨어지긴 하지만 한때 미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F1의 인기를 위협하던 시절도 있었다으레 그렇듯 인기가 절정일때 파이를 둘러싼 여러 갈등이 있기 마련인데 인디카도 마찬가지였다인디카 주최측과 인디500 서킷 관계자 vs 인디카 팀 소유주들간에 충돌이 있었는데 이들간의 갈등이 깊어지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다여기 이사람은 토니 조지다80년대부터 인디500을 비롯한 인디카 레이싱을 관리하던 사람으로 이 사람의 할아버지는 바로토니 헐만이다중요한 사람이니 언급을 하고 가겠다헐만은 예일의 스포츠 스타이자 WW2 당시 파일럿에 지원하여 조국을 위해 싸웠었다전쟁이 끝나자 헐만은 폐허가 된 서킷을 사들여 관리를 하기 시작한다위에 사진이 보이는가? 정말 휑하다폐허가 된 서킷에는 벽돌만이 남아있었기에 이 서킷은 훗날 Brickyard라는 별명이 붙기도 한다헐만은 이 서킷을 대대적으로 보수하고 대회를 열기 시작한다이 서킷은인디애나 모터 스피드웨이대회이름은 인디500서킷의 접근성과 근처 자동차 산업의 호황, 그리고 3열종대로 서킷을 달리는 레이스카로 헐만의 인디 500은 흥행에 흥행을 거듭하였다헐만이 죽고 손자인 토니 조지가 운영에 개입하면서 상황이 사뭇 달라지게 된다할아버지만큼의 카리스마도 없었고 운영도 잘 못했던 토니 조지는 단지 인디카의 운영위원회가 권력과 돈 모두를 갖길 원했죠레이스 개최도 자기들이 하고 레이스로 번 돈도 팀들에게 적게 나누어주고 자기들이 관리하겠다 이거입니다당시 전미 각지에서 사람들이 인디500에 참가하겠다고 몰려들었고 그들 중 소규모 팀들도 있었는데 운영측이 돈줄을 쥐고있어 뭐라 하지도 못하고 빌빌 길수밖에 없었다하지만 상당히 규모있는 팀들은 이러한 토니 조지의 행보에 화가 났고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적은 편지를 보여줍니다편지를 적은 주인공들은성공한 드라이버이자 억만장자미국 모터스포츠의 래전드 오브 레전드 로저 펜스케와드라이버이자 엔지니어, 특히 거니플랩으로 유명한 댄 거니 등 미국 레이싱의 네임드들이었다이들은 레이스 팀들에게 공정한 상금분배와 더불어 TV 중계 퀄리티를 높여줄 것을 요청하였다당시 인디카는 F1과 같은 상금 분배시스템이 아니었고 F1의 버니 에클스톤이 TV중계를 빨리 도입한 것과 달리 오직 재방송뿐이었고 그 송출되는 영상의 질도 매우 안좋았기 때문이었다F1처럼 전세계적으로 인지도를 올리고 시리즈의 질을 올리고 싶었던 팀들의 바램과는 반대로 토니 조지는 답답한 사람이었고나중에는 인디500의 상징이던 인디애나 모터 스피드웨이 서킷에서 나스카도 개최할 수 있게 계약을 해버린다할아버지가 일궈놓은 인디 스피드웨이를 나스카에게 빌려준것만 해도 엄청난 병크짓이었고팀들은 이런 인디카 주최측(USAC)에 질려 자신들끼리 CART라는 단체를 만들게 되었다시간이 지나면서 인디카 주최측은 ㅂㅅ같은 운영으로 스스로 불러온 재앙에 짓눌려 망테크를 타고 CART도 기존 인디카와 떨어진 만큼 점점 힘을 잃기 시작하면서 그냥 나스카에게 미국 1황 모터스포츠 자리를 넘겨주고 자멸하게 된다인디카 역사상 가장 흥행할 때 그들은 갈등으로 인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서서히 인기를 잃고있을 때 인디카가 아예 멸망하는 걸 두고볼순 없던 억만장자 로저 펜스케는 돈으로 인디카를 사버리고 이후 지금까지 인디카는 유지되고 있다더 설명하라면 더 설명할 수 있을만큼 기나긴 스토리가 80 90년대 인디카의 흥행과 분열인데 이젠 좀 더 재밌는 F1관련 인디카 썰을 풀어보겠다1. 인디카의 F1 챔피언 하이재킹인디카 인기의 정점을 찍었던 것은 90년대였다이때 미국은 물론 유럽에서도 인기가 F1에 맞설정도로 올라갔다항상 압도적인 시즌이 나올때마다 F1 인기가 떨어지기도 하는데 그 시기와도 겹친것도 있다아무튼 이때 인디카의 인기를 말해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그 주인공은 나이젤 만셀이다제임스 헌트 이후 16년만의 영국출신 챔피언인 데다 영국의 상징 윌리엄스에서 우승했으니 자국에서 매우 핫했다TV 중계가 활성화된 이후로 맥라렌, 윌리엄스같은 명문 영국팀들은 많았으나 영국인 챔피언은 없었기 때문에 더욱 영향이 클수밖에 없다그런 나이젤 만셀이 챔피언이 되고 돌연 F1 은퇴를 선언하면서 다음 행선지를 발표한다인디카브리티시 인베이젼처럼 미국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러간 만셀은 어마어마한 연봉을 받으며 한때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영국 스포츠 스타가 되기도 하였다유망한 데이먼 힐이 윌리엄스서 챔피언 넘버 1을 물려받지 않고 0을 받은 것도 전년도 챔피언 만셀이 이탈하였기 때문이다졸지에 F1 종주국 영국의 스타를 빼앗긴 버니 에클스톤은 극대노를 하였다경쟁 레이스 시리즈에게 하이재킹 당한 셈이니 말이다 ㅋㅋ이후 토니 조지와 함께 에클스톤은 인디애나 모터 스피드웨이서 그랑프리를 개최하기로 했으나…인디게이트가 터진다2. 페라리의 인디카행, 그리고 뉴이와의 인연이번에는 인디카와 페라리의 이야기다지금도 페라리는 존인들에게 불리한 규정이 있을때 은근한 압박을 주기도 한다엔초 페라리가 살아계실적엔 대놓고 압박을 하기도 했다앞으로 바뀔 F1 엔진 규정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엔초 페라리앞으로 페라리는 F1 대신 인디카를 생각해보겠다 말한다그냥 엔진 규정에 불만이 있다고 협박을 한 것인데때마침 성장하던 인디카가 있었다말로만 하면 블러핑이겠지만 엔초는 인디카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기기로 한다페라리는 당시 인디500 우승자이자 챔피언 바비 라할에게 컨택한다페라리가 연락하는데 이걸 거부하기란 어렵다그래서 라할은 이탈리아 본사로 가서 이들이 만들고 있는 인디카 차량을 살펴본다페라리 6372.65리터 V8 엔진을 장착하고 당시 최첨단 기술이던 탄소섬유 섀시로 제작된 이 페라리는 강력해보이는 차였으나..차를 다 제작했을 땐 이미 엔초는 규정에 대해 협의를 끝마친 상태였고 더이상 페라리의 인티카 참가를 고집할 이유가 없었다구렇게 페라리는 협박?협상카드로 전락한 인디카 프로젝트를 접는다여담으로 챔피언 드라이버 바비 라할이 페라리와 진지하게 참가를 논의할때 라할은 자신이 매우 아끼고 칭찬하는 엔지니어를 페라리에게 소개시켜준다그 엔지니어가 바로 뉴이다라할이 인디500 우승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 엔지니어가 뉴이였다페라리와 뉴이와의 만남은 이때부터였다3. 꿩 대신 닭, 페라리 대신 알파로메오페라리는 인디카를 포기했지만 같은 피아트 그룹 산하에 있는 알파로메오가 바통을 이어받는다그런데 엔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부터 큰 이슈가 하나 터진다당시 인디커는 두 엔진 제조사만이 팀을 우승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었다코스워스와 일모어다코스워스는 이미 F1에서 수많은 우승 경력으로 유명했던 제조업체였고, 일모어는 당시 떠오르는 신예 업체로 코스워스에 맞붙을 수 있는 유일한 업체였다뉴이가 만든 차가 인디500에서 우승할 수 있었던 이유도 강력했던 일모어 엔진의 공도 컸다이런 두 업체 사이서 경쟁을 하기 두려웠던 것일까알파로메오는 비열한 수를 저지른다당시 일모어는 알파로메오와 계약 예정인 팀에게도 엔진을 공급했다팀이 사용하는 일모어의 엔진 노하우를 알고싶었던 알파로메오는 팀에게 일모어의 엔진을 이탈리아 본사로 가져오라 한다다음부터 알파로메오의 엔진을 사용할 예정이고 이제 일모어와의 인연도 끝이라 생각했던 것인지 팀은 일모어 몰래 엔진을 알파로메오에게 갖다준다운좋게도, 일모어는 알파로메오가 자사 엔진을 씹고 뜯고 맛보고있을때 팀에게 자기들 엔진을 검사목적으로 다시 사들이겠다 한다이상하리만치 계속 거부하며 일모어의 엔진을 보여주길 거부했던 팀은 뻐팅겨본다하지만 꼬리가 길면 잡히는 법 일모어는 알파로메오가 자신들의 엔진을 빼돌렸다는 사실을 깨닫지만 이미 리버스 엔지니어링 당한 이상 별 도리는 없었다몰래 경쟁팀 엔진을 본사로 밀반입한 업보였는지알파로메오는 본전도 못건지고 망한다꼬시다 ㅋㅋ반면 일모어는메르세데스 배지를 달고로저 펜스케의 적극적인 푸쉬와 막대한 재정적 지원으로 인디카 역사상 가장 압도적인 엔진을 만든다푸시로드 엔진 혹은 OHV 엔진은 인디카에서도 그렇게 취급이 좋지 않았고 많은 단점이 있기 때문에 규정으로 터보압이나 배기량 제한을 OHC보다 더 널널하게 주는 혜택이 있었다이후 저렴하면서 성능좋은 OHV를 만들기 위한 GM의 로비로 쥐도새도 모르게 규정 하나가 바뀐다“OHV 엔진은 꼭 양산차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제작할 필요는 없다”이 스톡부품 규정이 사라지면서 일모어는 고성능 코치빌드 OHV 엔진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했고 이들은 비밀리에 엔진을 만들기 시작한다https://youtu.be/15kz52E5TMY?si=kcXn1a9MXQjlOdmp Al Unser Jr. 1994 Indy 500 Run For The Pole!1994 Indy 500 run for the pole by Al Unser Jr. Listen to the roar of the crowd as Al Jr. goes faster and faster with each passing lap! Paul Page, Danny Sul...youtu.be이들이 만든 1000마력 엔진은 대성공이었다인디 500 퀄리파잉 한바퀴 한바퀴 돌때마다 최고속도가 경신되었고 그럴때마다 관중들도 환호성을 질렀다퀄리파잉처럼 인디500을 압도적으로 우승하며큰 성공을 맛본 일모어는 이후 맥라렌과 메르세데스와 함께 F1에서 활약하는 회사가 된다- dc official App
작성자 : Formula1고정닉
[채널A] 이태원특별법, 내일 처리 합의... 채상병특검법은?
영수회담 이후 첫 번째 협치 성과물이 나왔습니다. 내일 본회의를 앞두고 처리에 이견을 보인 두 개의 법이 있었는데요. 그 중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여야가 내일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했던 법안이죠. 민주당은 영수회담에서 대통령이 독소조항이라며 지적했던 조항을 수정했고, 국민의힘은 그동안 반대했던 민주당 우위의 진상조사위 구성에 동의했습니다. 대통령실도 정치 복원의 첫 성과라고 환영했습니다. 여야가 이태원 참사 특별법 수정안을 마련해 내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특별조사위원회 구성과 활동 기간은 민주당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특조위는 여야가 각각 4명씩 추천하고, 국회의장 몫 1명은 여야가 협의해서 정합니다. 사실상 야당 몫이 1명 더 많은 것입니다. 국민의힘은 활동기간 단축을 주장했지만, 1년 이내 활동, 최대 3개월 연장도 지켜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지난달 29일 영수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요구했던 조항 삭제를 얻어냈습니다. 특조위가 불송치됐거나 수사중지된 사건도 조사할 수 있다는 조항과, 압수수색 영장 청구를 의뢰할 수 있다는 조항이 사법체계를 흔들 수 있다는 대통령 요구를 민주당이 수용한 겁니다. 지난 1월 윤 대통령은 야당이 단독으로 강행처리한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습니다. 여야 합의가 이뤄지면서 대통령실도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앞으로도 국정현안에 대한 합의와 협치를 기대한다"며 다른 쟁점 법안도 합의 처리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과 달리, '채 상병 특검법'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민주당은 내일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는데, 김진표 국회의장이 상정해줘야 가능합니다. 여야 합의를 촉구하는 김 의장을 향해 친정인 민주당에서 원색적인 욕설까지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채 상병 특검법'도 내일 본회의에 상정하라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태원특별법과 함께 처리를 시도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여야 합의를 위해서 시간을 두고 더 논의하자고 맞섰습니다. 지난달 본회의에 부의된 채 상병 특검법은 60일 후인 다음달 초 본회의에 자동 상정되지만, 이달 말까지 처리되지 못하면 21대 국회 임기가 종료돼 자동 폐기됩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내일 본회의에서 안건에 추가해 통과를 시도할 계획이지만, 국회의장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김진표 국회의장을 압박하던 민주당 내에선 욕설까지 터져 나왔습니다. 홍익표 원내대표도 "특검법이 처리되지 않으면 4일 예정된 의장 순방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김 의장을 압박했습니다. 김 의장 측은 채널A에 "기본적으로 여야가 합의해야 상정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지만, 이번엔 상정을 안 하면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상황이라 고민이 깊다"고 전했습니다. Q1. 의장에 욕설까지 하면서 채상병 특검법을 밀어붙이는 [진짜] 이유가 뭔가요? A. 21대 국회에서 끝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국회에서 처리한다, 수차례 민주당이 약속해왔다고, 총선 민심도 바로 그렇다는거죠. 민주당은 총선 승리 일등공신이 채상병 사건 관련한 이종섭 전 대사 출국 논란으로 보거든요. 압승의 여세를 몰겠다는 겁니다. 또 내일 본회의에서 처리를 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이달 말 28일,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전에 재의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이 거부권 쓸 걸 예상하고 사실상 대통령 '독주' 프레임도 끌고 갈 수 있다는 겁니다. Q2. 22대 국회로 넘기면 안되는건가요? A. 됩니다. 민주당 내에서 이미 22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하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22대 국회가 5월 30일부터 임기를 시작하면 상임위 배분부터 당장 원구성 협상부터 해야하거든요. 협상이 치열해 한달 넘게 걸리는 경우가 많았죠. 채상병 특검법의 경우 지난해 10월 패스스트랙에 올라 지난달 3일 본회의에 도착했으니 6개월 걸린 거죠.이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하니 21대 국회에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겁니다. Q3. 야당이 입법독주한다 그런 비판 받는거아닌가요? 민주당 이제 그런 비판에 별로 겁내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독주 비판보다 성과내는 게 중요하다는 겁니다. 또 선거 끝나고 국민의힘 내에서도 안철수 의원 등 채상병 특검법에 찬성하는 목소리도 일부 나왔잖아요.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재의결할 때 여당 이탈표를 노려볼 수 있다는거죠. Q4. 앞서 나왔는데, 이태원 특별법은 합의를 도출했잖아요. 민주당은 다르게 봅니다. 이태원 특별법은 여야가 함께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해야 하니 협조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영수회담에서 대통령이 독소조항 외에는 취지에 동의한다고 하면서 급물살을 탄 것도 있죠. 그런데 채상병 특검법은, 대통령을 정면으로 직격하는 내용이잖아요. 여당은 절대로 받을 수 없다는 걸 민주당도 너무 잘알고 있기에 이번 국회에서 빨리 처리하자는 겁니다. Q5. 자, 특히 국회의장을 밀어부치는 이유, 뭘까요? 국회의장의 결단 없이는 채상병 특검법을 이달 내에 상정할 수 없기 때문이죠. 보통은 국회의장이 안 해주면 민주당 몫 국회부의장을 압박할 수도 있는데, 하필 부의장이 국민의힘으로 옮긴 김영주 의원입니다. 오롯이 김 의장이 결단해줘야만 가능한거죠. 안 해주면 친정 복당 안 해줄거다, 순방도 못 간다고 압박하고 있거든요. 김 의장도 합의 처리 원칙을 지킬거냐, 마지막으로 친정인 민주당에 손을 들어줄거냐, 고심이 깊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49/0000273981https://n.news.naver.com/article/449/0000273982https://n.news.naver.com/article/449/0000273984
작성자 : 정치마갤용계정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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