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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9:진보주의/구조기능주의/컨설팅장학/정황교수이론

30일전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11.05 16:28:23
조회 592 추천 1 댓글 1

#개요

1. 진보주의

 - 자연주의+실용주의

 - 아동흥미/문제해결성/생활중심성

 - 교사: 조력자

 - 협동/민주주의

 - 기본원리: 경험/지성/성장/탐구/흥미와도야

 - 진보주의 교육: 생활/성장/사회적 과정/경험의 개조

 - 문제점: 아동의 욕구만 강조하여 방임적/높은 수준 지식 획득 어려움


2. 구조기능주의

 - 구조/기능/통합/안정/합의

 - 교육의 기능: 사회화/선발+배치

 - 뒤르켐: 보편 사회화/특수 사회화

 - 드리븐: 성취/독립/보편/특수 규범


3. 컨설팅 장학

 - 전문성 갖춘 독립적 자문활동

 - 전문성/독립성/자문성/일시성/교육성/자발성의 원리


4. 정황교수이론

 - 앵커드 수업 이론

 - 목적: 비활성 지식 문제 해결

 - 복잡+실제적 문제 설정 해결

 - 비디오 자료: 이야기 중심/자료의 실제성과 맥락 강조

 - 앵커 활용




#서론

교사가 교육철학 사조, 교육사회학 이론, 학교장학의 방법 그리고 구성주의 교수이론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토대로 아이들에 대해 더욱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고, 이는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진보주의, 구조기능주의, 컨설팅 장학 그리고 정황교수이론에 대해 논해보겠다.


#본론

진보주의는 자연주의와 실용주의를 결합한 것으로, 아동의 흥미를 존중하고, 문제해결성과 생활중심성을 중시한 사조이다.

조력자로서의 교사를 강조하고, 협동과 민주주의를 중시하였다.

듀이는 대표적인 진보주의 학자인데, 그가 제시한 교육의 기본원리에는 경험, 지성, 성장, 탐구, 흥미와 도야의 원리가 있다.

경험의 원리는 인간이 환경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를 하는 것을 말하며, 경험을 감각적 요소와 관념적 요소 모두가 함께 작용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지성의 원리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가치판단을 통해 경험을 개조하도록 하여 아동 스스로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성장의 원리는 아동의 특성인 미숙성과 가소성을 바탕으로 이에 근거하여 성장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탐구의 원리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여, 검증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한다는 것으로, 이를 통해 반성적 사고를 신장시킬 수 있다.

흥미와 도야의 원리에서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 짓는 것으로, 흥미가 있으면 가깝게 느껴지고 몰입이 가능해진다. 듀이는 흥미와 도야를 통합된 개념으로 보았다. 도야는 노력과 같은 말로 볼 수 있다.

진보주의 교육은 생활이고, 성장이며, 사회적 과정이자 경험의 개조이다.

하지만 문제점으로 아동의 욕구만 강조하여 방임적 교육이 되었고, 체계적이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학습하는 데에 소홀하게 되었다.


구조기능주의 혹은 기능론의 핵심 개념은 구조와 기능, 통합, 안정 그리고 합의이다.

기능론에서는 교육의 기능을 크게 둘로 나눴는데, 하나는 사회화이고 다른 하나는 선발과 배치이다.

사회와와 관련한 대표적인 학자에는 뒤르켐과 드리븐이 있다.

뒤르켐은 사회화를 보편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로 나누었다. 보편 사회화는 모든 구성원이 동일하게 배워야 하는 사회 가치나 규범을 사회화시키는 것이고, 특수 사회화는 특정 집단이 욕하는 지적, 도덕적 특성을 함양하는 것을 가리킨다. 기능주의의 핵심개념을 토대로 볼 때, 보편 사회화가 더 중요한 개념이다.

드리븐은 사회화를 네 가지 규범을 통해 설명하였다. 성취규범은 개인의 성취가 중요하다는 규범으로, 성취에 따라 대우가 다르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독립규범은 자신의 일은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규범이다. 보편규범은 모든 사람은 똑같은 규칙에 지배를 받는 다는 것이고, 특수규범은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 예외도 인정받는다는 규범이다.


컨설팅 장학은 학교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나 학교 구성원의 요청에 따라 제공하는 독립적인 자문활동이다.

컨설팅 장학의 원리에는 전문성, 독립성, 자문성, 일시성, 교육성, 자발성의 원리가 있다.

전문성의 원리는 컨설턴트가 갖춘 전문성이 자격증과 같은 형식적인 것이 아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전문성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독립성의 원리는 컨설턴트와 의뢰인의 관계가 상하 관계까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문성의 원리는 컨설턴트는 단지 컨설팅의 질적 우수함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지,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다는 것이다.

일시성의 원리는 일시적으로 전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에서 필요로 한다는 것이고, 의뢰한 문제가 해결되면 컨설팅 관계는 종료되어야 한다.

교육성의 원리는 컨설턴트가 의뢰인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훈련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발성의 원리는 컨설팅 관계를 맺는 최초의 접촉은 컨설턴트와 의뢰인 어느 쪽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황교수이론은 구성주의 교수이론 중의 하나로 앵커드 수업이론이라고도 한다.

외우기만 하고 쓰이지 않는 지식인 비활성 지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이론으로, 교사와 학생들로 하여금 복잡하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설정하고 해결하는 것을 복돋우기 위한 교수 방법이다.

비디오 자료를 활용하며, 이야기 중심으로 가르친다. 따라서 자료의 실제성과 맥락을 강조한다.

새로운 정보가 잘 정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식인 앵커를 활용한다. 앵커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새로운 정보와 관련 지어질 수 있게 한다.

대표적으로 재스퍼 시리즈가 있다.


#결론

이상으로 진보주의, 구조기능주의, 컨설팅 장학, 정황교수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교육학 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2015개정 교육과정을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또한 학생들의 올바른 학교적응과 교수학습 이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앞서 언급한 교육학 이론들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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